티스토리 뷰

영국 맨체스터 출신의 재즈 피아노 트리오로, 크리스 일링워스(피아노), 닉 블랙카(베이스), 롭 터너(드럼)로 구성 (출처: https://gogopenguin.co.uk/)

고고 펭귄 재즈 트리오. NPR 뮤직 작은 책상 콘서트 

고고 펭귄의 음악을 처음 들은 것은 몇 년 전 운전 중 듣던 재즈 라디오 방송에서부터였다. 처음에 몇 소절을 듣고 '이건 일렉인데 왜 재즈 방송에서 틀어주지?' 했다가 계속 듣게 되었다. 이들의 사운드(일렉트로와 재즈의 혼종)는 내게 굉장히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고 깊은 인상을 남겨 이 밴드의 이름을 속으로 되뇌다 집에 도착한 후 이들에 대한 정보를 찾게 되었다.

 

그리고 맞닥뜨린 'NPR 음악 작은 책상 콘서트'라는 프로그램에서 이들의 연주를 직접 볼 수 있었는데 일렉의 사운드로만 알고 있던 것이 직접 멤버들의 연주였다는 사실을 깨닫고는 정말 감탄에, 감탄을 하고 이들의 팬이 되었다.

 

"고고 펭귄은 재즈 뮤지션으로선 드물게 미디 프로그램으로 작곡하여 컴퓨터로 원하는 사운드를 미리 만들어 내고, 멤버들의 연주를 통해 음악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작업했다."(김기훈,'재즈 트리오 고고 펭귄 블루 노트 데뷔앨범 발매', 연합뉴스, 2016.04.08.)

 

오묘한 비트와 아름답고 흡입력 있는 사운드는 정말 내게 영감과 감탄을 불러일으키는 애착 음악들이다.

 

스포티파이에 듣던 앨범의 음악을 작은 콘서트로 듣다 보니 실수한 부분도 몇몇 들리지만 이들이 만들어 내는 소리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눈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은 무척 매력적이다. 이 영상에서는 총 3곡을 포함하고 있다.

 

첫번째 곡은 피아니스트 크리스 일링워스가 까마귀와 체스를 두는 꿈에서 받은 영감을 표현한 곡으로 제목은 '레이븐(Raven: 까마귀)'으로 시작한다. 두번째 곡은 '바르도(Bardo: 티벳 불교에서 일컫는 중유(中有), 이생에 죽어서 다음 生까지를 말함. 49재 기간)' 라는 제목으로 비트가 환상적인 곡이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곡은 '윈도우(Window: 창문)'이다.

 

위의 비디오는 2018년 9월 14일에 올려졌고 유튜브에서 이 영상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무대 설정 중 고고 펭귄의 피아니스트 크리스 일링워스가 "내부에 접근하기 위해 우리의 피아노 커버를 벗길 수 있냐"라고 물었고, 스크루 드라이버로 몇 바퀴 돌린 후 NPR 뮤직 사무실에서 놔둘 곳이 없는 검은 칠의 단풍나무 판자를 내게 건네주었다. '바르도' 때 피아노 내장을 자세히 보면 일링워스의 까만 테이프가 몇 줄에 걸쳐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한 무리의 현악기들을 음소거하여 그것들을 타악기의 잽으로 바꾸고 악기를 좀 더 노골적인 리듬과 멜로디 섹션으로 나누었다.

 

여러분이 볼 수 없는 것: 고고 펭귄의 오디오 엔지니어는 프레임 왼쪽에서 몇 피트 떨어진 곳에서 다이얼을 돌려서 피아노에 리버스 효과를 가져다주는데, 우리는 이 방에서 들었다. 베이시스트 닉 블랙카의 정확한 캔버스 작업과 드러머 롭 터너의 충만하고 섬세한 맥박과 함께 이 두 요소는 재즈 주크박스 청취자들이 "아 그래, 그거 고고 펭귄 곡이야."라 말할 수 있는 이 3 중주곡의 소닉 정체성에 크게 기여했다.

 

고고 펭귄 모델들은 배드 플러스(The Bad Plus)에서 선구자에 의해 움직일 수 있는 리더가 없는 재즈 파워 트리오를 자세히 모델링 하지만, 여러분은 보노보(Bonobo)와 같은 일렉트로니카 그룹과 로니 사이즈(Roni Size)와 비슷한 드럼 앤 베이스의 토대인 드리핑도 들을 수 있다. (터너는 심지어 줄, 끈끈이 테이프, 금속 링을 갖고 준비된 드럼 액세서리를 만들어 낸다. 심벌과 올가미 위에서 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평소에는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한동안 새로운 것을 만들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음악을 해부하는 것은 확실한 것을 보여준다. 이 3인조는 새로운 학교 기악가들의 기준점이 되었고, 비록 그들의 매력이 재즈 생태계를 훨씬 벗어나긴 하지만, 어떤 재즈 그룹에게도 탐나는 업적이 되었다. 사실, 2018년에만, 이 밴드는 보나로(Bonnaroo)와 아웃사이드 랜드(Outside Lands)와 같은 세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팝 페스티벌과 최고 수준의 국제 재즈 페스티벌에서 연주했다. 몬트리올과 북해. 이 3인조는 음악가와 음악 헤드가 겹치는 벤 다이어그램의 중간에 쐐기를 박는 방법을 찾아냈다. NPR에 있는 나의 동료들 사이에서, 나는 신중히 눈을 찡그린 표정에서부터 눈을 감은 채 명상을 하는, 방에 있는 사람들이 콜라주처럼 고고 펭귄의 가락을 경험하는 다양한 표정을 보았다.


곡 목록 설정

  • Raven (까마귀)
  • Bardo (바르도)
  • Window (창)

어느 다른 이들도 내가 이 음악으로 얻은 잔잔한 감동과 영감을 얻을 수 있길 희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