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주 차 강의 주제

  • 이해도와 창의성을 높이는 분류의 사용 방법
  • 분류가 시험에 도움이 되는 이유
  •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 오해
  • 비효율적인 공부 방법과 도움이 되는 공부 방법
  •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는 과도한 학습

공부에 지적 다양성을 부여하는 연관, 연결을 통해서 공부 시간을 더욱 유익하게 만들 수 있다.

이해도와 창의성을 높이는 분류의 사용 방법

분류의 개념 및 학습과의 연관성

분류화란 우리의 마음이 쉽게 접속할 수 있는 압축된 정보 용기와도 같은 묶음이다.

 

분류는 의미 부여를 통해 파편화된 정보를 한데 모으는데 도움을 주는 정신적인 도약이다.
분류화는 새로운 것에 대해 다른 개념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는 기억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

집중 모드 시의 우리 머릿속 4개의 작업기억 저장소에 촉수로 연결시킬 수 있는 문어가 살고 있다는 상상하에,
이마 뒤에 위치한 전두엽에서 여러 다른 기억 장소에서 정보 추출, 뇌의 여러 부분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연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때의 연결은 분산 모드에서와 의 연결과는 다르다.
분류화를 위해 뇌 부분과 연결에 집중하는 것은 집중 모드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분류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의 발생시, 문어의 연결들을 형성하는 능력을 상실한다. 이것이 우리가 기분이 나쁘거나, 두려움을 느낄 때 집중력이 떨어지는 이유다.

분류화 되어 뇌에 넓게 위치한 기억들을 연결해 신경 분류를 만든다.

신경과학적인 설명으로는, 분류는 정보의 조각들의 묶음이다. 이들은 의미대로, 사용법들로 구분, 묶이게 된다. 이는 마치 용량이 큰 컴퓨터 파일을 ZIP 파일로 변환하는 것과 같다. 분류는 또 다른 뉴런과 함께 음을 맞춰 노래하는 것을 학습한 뉴런들의 교향악이다. 과학, 문학, 그리고 예술 등에서의 개념 등의, 모든 추상적인 생각을 분류화, 단순화시킬 수 있다.

밝혀진 바에 의하면 어떤 학문적 주제에 있어 전문가가 되는 첫 단계는 흩어진 정보를 의미부여를 통해 한 데에 모으는 정신적인 도약인 개념적 분류를 생성하는 일이다.


신경 분류에 관한 개념은 스포츠, 음악, 춤에도 적용되며 인간이 잘 할수 있는 모든 것에 관해 적용된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분류는 서로에게 단체로 신호를 보내는 뉴런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우리는 이런 이유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걸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집중적인 연습과 반복, 그리고 진한 기억 흔적을 생성하는 것은 분류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금씩 조금씩 작은 분류의 성장이 이루어지며, 점차 배운 것을 마스터해 감에 따라서 그 전문성으로부터 더 창의적인 해석의 기반을 다지게 되고 이것이 전문가가 되는 길이다. 다른 말로, 배우는 것의 진정으로 창의적인 마스터가 되는 데에 연습과 반복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분류는 뇌가 보다 효율적인 작동을 할 수 있게 돕는다. 한번 아이디어, 개념, 혹은 행동을 분류화하고, 그 분류에 대한 핵심 개념만 가지고 있다면 그 기저에 있는 모든 세부사항을 기억할 필요가 사라진다.

분류의 형성 방법

음악을 배울 때 한 곡 중 한 구절 씩 따로 배워 점진적으로 한 곡 모두를 연주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한 부분의 완전한 습득은 신경 분류를 형성하게 되고 점차 더 큰 신경 분류와의 연결로 이어진다. 최상의 분류는 우리가 무의식에서 연결된 분류들이다. 이것이 복잡한 생각, 행동, 또는 반응을 하나의 분류로 만드는 핵심이다. 언어의 습득과정에서 처음에는 한 단어를 적절한 뉘앙스, 어조, 그리고 억양으로 말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새로운 언어에서 즉흥적으로 문장을 엮는 것은 여러 복잡한 작은 분류와 일반 분류들을 창의적으로 혼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언어는 차근차근 배워가는 것이다.

 

수학과 과학을 배울때도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어떤 문제를 처음으로 풀려고 할 때 큰 의식적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의 새로운 주제를 배울 때, 보통 연습 문제와 해답이 주어진다. 대부분의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한 해답은 바로 여기 있다. 그리고 단순하게 왜 그런 단계들이 그 부분에서 진행되었는가를 알아내야 한다. 그 과정은 우리가 핵심사항들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문제의 원칙들을 배울 수 있게 강조해 준다. 수학과 과학 예제를 풀며 분류 형성의 시작 전에 한 가지 신경 써야 할 점은, 왜 각 단계가 유효한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계들 사이의 연결을 이해하는 것이다.

분류의 형성 단계

분류 형성의 단계는 과목 마다 다르다. 하지만 접근법들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결국 모든 학습에 다른 접근법들이라도 도움이 된다.

분류는 작업 기억 공간에서 연결된 작업 기억 공간을 정리, 더 많은 것을 공부할 수 있게 해 준다.

첫 단계는 단순히 분류를 형성하고픈 정보에 집중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새로운 신경 패턴을 생성하고 뇌의 다양한 영역에 기존 분포되어 있던 신경 패턴들과 연결된다. 산만한 환경에서는 뇌가 제한된 작업 기억 공간 내에 다른 생각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제재의 분류를 형성하는데 집중하기 힘들다.

 

두 번째 단계는 기본 개념의 이해이다. 이야기 줄거리 속 요소들의 관련성 파악, 경제학에서의 수요와 공급 개념 이해, 혹은 특정 수학 문제풀이의 핵심 이해 등 분류를 형성하고 싶은 것에 대한 주제의 이해이다. 이해는 기저의 기억들을 함께 붙잡아주는 강력 접착제와도 같다. 이는 다른 기억들과도 연결될 수 있는 넓게 퍼진 기억 기반을 생성한다. 이해하지 않고도 분류를 형성할 수도 있지만 이는 자주 배우는 것과 맞지 않거나 관련이 없는 쓸모없는 분류이다.

 

예를 들어 나중에 다시 쉬운 상기를 가능케 하는 분류의 생성은 단지 문제를 해결 방식의 이해만이 아니다. "아하!"하고 해결 방법을 이해하는 것과 탄탄한 전문지식을 혼동해서는 안된다. 이것이 바로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가르쳐주실 땐 이해하지만, 처음 배운 후 곧바로 복습하지 않으면 시험 준비를 할 때에 이르러서 다시 이해할 수 없게 되는 이유이다.

 

수학과 과학에 관련된 주제에 있어서, 책을 덮고 스스로 이해했다고 생각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이 단계 내에서 학습의 속도를 올릴 수 있다. 실제로 무언가를 이해하는 첫 순간은 그것을 스스로 실제로 할 수 있는 시작점이다. 이는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누군가의 그림을 본다고 해서 실제로 그 그림을 그릴 순 없고, 노래를 듣는 것 만으론 똑같은 느낌의 소리로 그 노래를 부를 전문성을 가질 수 없는 것과 같다. 보거나 이해하는 것도 실제로 그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보거나 이해하는 것은 단지 실제 숙련의 기조를 이루는 신경 고리 형성을 도울 뿐이다.

맥락을 이해한다면 그와 관련된 모든 조각일 몰라도 전체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상황을 파악하여 분류의 이용방법과 이용시기를 알 수 있다. 상황은 문제와의 상관성을 떠나 전체적인 맥락을 관찰,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분류의 이용시점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새롭게 형성된 분류를 보다 큰 그림으로 합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다시 말해, 만약 그 분류의 이용 시점을 알 수 있다면, 전략 또는 문제 풀이 도구 박스에서 하나의 유익한 도구를 가질 수 있다. 궁극적으로, 연습은 분류에 연결되어 있는 신경조직을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 연습은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방법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분류가 학습에 유익한 이유

하위에서 상위의 분류 학습 방식. 다양한 상황에 따라 어떤 분류가 문맥에 접합, 부적합 한지 이해를 돕는다.
상위에서 하위 분류 학습 방식.

상에서 하로, 또 하에서 상으로 그림을 볼 수 있는 것처럼 학습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하위에서 상위으로의 분류 과정를 연습 및 반복하는 것은 각각의 분류를 만들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필요시 언제든지 쉽게 분류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상위에서 하위로의 분류 과정은 배우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어디에 적합한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두 가지 과정 모두, 주제의 학습에 대한 숙련도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상황은 아래에서 위,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학습이 만나는 접점이다. 분명히 하자면, 분류는 특정한 문제 풀이 기법에 대한 학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상황은 다른 기법 대신에 그 기법을 사용하는 시기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분류된 목차를 이용해 전체적인 맥락을 학습전에 파악하면 주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책의 한 챕터를 2분 정도 빠르게 상상 추론을 하는 것, 그림과 제목 부분을 훑어보는 것은 전체를 보는 감각을 키워줄 수 있고, 짜임새 있는 강좌를 들을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종류의 활동은 만들고 있는 분류의 위치와 분류의 방법 및 다른 것들과 연결하는 이유의 이해를 돕는다. 

 

중요한 개념 또는 핵심을 먼저 배우자. 종종 훌륭한 선생 또는 책의 목차, 순서도, 도표, 또는 개념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작업을 마치고 나서, 세부적인 것을 채워 나가자. 공부를 마칠 때쯤, 몇 개의 퍼즐 조각을 놓칠지라도 여전히 큰 그림을 볼 수 있다.
요약하면, 분류는 집중된 관심,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그리고 숙련을 돕는 연습과 큰 그림의 상황을 보는 감각을 통해 최고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것들은 분류를 만들고 그 분류를 배우는 것의 더 커다란 개념적 개요에 맞추는데 필수적인 단계이다.

학습에 대한 자신감의 오해

학습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몇 가지 방법

  • 회상의 중요성
  • 학습에 있어 자신감 환상 인지
  • 소규모 자가 시험
  • 실수의 가치

회상의 중요성

책 또는 필기를 통해 자료를 공부하는 가장 평범한 방법은 단순히 다시 읽는 것이지만 다른 간단한 기법보다 훨씬 비효율적이다. 공부 자료를 읽은 뒤, 그냥 다른 곳을 보며 읽은 자료에서 무엇을 회상할 수 있는지 보자.

많은 정보를 회상하는 연습은 단순히 책을 반복해 읽는 것보다 훨씬 많은 기억 분류를 형성하기 시작, 학습의 능력을 강화시킨다. 이는 회상 과정이 작은 신경 고리 생성을 돕기 때문이다.

개념 간 관계를 보여주는 개념도 그리기, 도표 그리기가 최선의 방법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기본적인 분류가 뇌 속에 자리 잡기 전에 분류의 연결을 형성할 수 없다. 수동적인 다시 읽기보다 회상하기, 중요한 개념에 관한 정신적 검색은 학습 시간을 보다 집중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어 준다.

학습과 회상의 관계

문제를 풀기 위해, 개념 또는 기법을 이해하는 방법을 처음 공부할 때, 4개의 모든 작업 기억 공간은 그 과정에 서로 복잡하게 연결되고, 참여하게 된다. 개념이 한번 분류되면, 작업 기억에 단 하나의 공간을 차지한다. 그리고 동시에 연결을 형성하는데 이용하기 쉬운 하나의 매끄러운 가닥이 되어 다른 기억 공간은 깨끗한 상태가 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작업 기억이 처리 가능한 정보의 양을 증가시킨다.

회상은 공부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신경 고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학습에 있어 자신감 환상

자신감에 대한 착각의 이유 및 회상의 유용한 이용 방법

문제 풀이를 하거나 개념을 완전히 익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이해하자.
우리 기저에 있는 신경회로에 해결책에 제시된 개념들을 엮어 넣는 것을 전혀 하지 않고, 단지 해결책을 한번 보고 나서 말하는 것은 우리가 자주 겪는 학습에 대한 자신감에 대한 착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하여 또는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 자료를 숙지하는 중이라면, 그 정보가 기억에서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밑줄 긋기 등의 손 동작들은 우리가 개념을 이해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조심하자. 문헌에 표시하기 전에 중요한 개념을 찾으려 시도해라. 그리고 표기는 최소한으로 줄이자. 그 대신 여백에 중요한 개념을 종합하는 문장을 써보는 방법을 추천한다.

학생들이 필기 또는 교과서를 계속하여 다시 읽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공부 자료가 눈앞에 있으므로 그들의 뇌 속에도 있다는 환상을 심어준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이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잘못된 환상 학습의 착각 속에 빠진다. 이는 단순하게 학습하고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실질적인 학습결과로 나타나지 않는 이유다. 이 착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은 자가 시험이다.

시험 및 실수의 가치, 그리고 시험 대비 방법

시험은 회상의 실제 활동을 의미한다. 시험에서의 실수는 학습의 미흡함을 인지할 수 있게 도와 주는 요소로써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자.

또 다른 시험 비결은 학습 후, 평소 공부 장소와 다른 곳에서의 회상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이해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시험을 치를 때의 낯선 환경은 심리적 당황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서의 회상은 그 공간에 적응하려 반응하려는 우리의 무의식을 독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연습이다.

낯선 공간에 맞닥뜨리면 무의식적으로 그 공간에 집중하게 된다. 학습 후 자가 시험을 새로운 환경에서 테스트하면 공간의 간섭에서 자유로워 지는 데 도움을 준다.

동기 부여

신경 조정 인자들에 관하여

대뇌피질에 있는 대부분의 신경들은 주위 환경에 관한 정보를 처리한다. 뇌는 또한 분산되어 퍼져있는 일련의 신경 조정 인자 체계를 가지고 있다. 신경 조정 인자는 경험의 내용을 처리하지는 않지만, 미래를 위해서는 가치 있는 중요한 것이다. 신경 조정 인자는 신경이 다른 신경에 반응하는 방법에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이다.

동기 부여에 관련된 신경 조절 인자의 종류

동기 부여에 연관된 신경 조절 인자들의 이동경로. (좌, 파랑: 도파민. 우, 빨강:세라토닌)

1. 아세틸콜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을 때, 집중에 특히 중요한 대뇌피질과의 신경조정 연결을 형성을 담당한다. 이러한 아세틸콜린 신경은 넓게 퍼져있어 시냅스의 적응성을 조정하는 순환을 활성화시킨다. 새로운 장기 기억에 이르는 경우처럼 신경 조정 인자는 또한 무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아세틸콜린 뉴론에 의해 생성된 화학물질 아세틸콜린

2. 도파민

동기부여는 도파민이라 불리는 특별한 화학물질에 의하여 조정된다. 도파민 신경은 보상 학습을 조정하는 대뇌 체계의 일부이며, 특히 도파민 신경 위 그리고 뇌 상부의 대뇌피질 아래의 초록색 영역에 위치하는 기저신경절에 존재한다. 도파민은 우리가 기대하지 않은 보상을 받을 때, 이 신경으로부터 방출된다.

 

도파민 신호는 넓게 퍼지며, 학습에 있어 강력한 효과를 준다. 그리고 또한 의사결정과, 감각 수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도파민은 지금 당장의 보상이 아니라 미래의 보상을 예견하는 일을 한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에 훨씬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일을 하도록 도파민이 우리를 자극시킬 수 있다.

 

도파민 신경의 부족은 동기 결여 현상, 그리고 한번 기쁨을 준 것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쾌감상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각한 도파민 신경의 부족은 지속적인 떨림, 우둔함, 경직의 발생 원인이 되는데, 이는 파킨슨 병이다. 궁극적으로 긴장성 분열증인 모든 활동에 대한 완벽한 결핍에 이르게 한다. 도파민 신경은 첫 주에 배웠던 뇌의 무의식적인 영역에 해당한다. 우리가 공부한 뒤 자신에 보상을 할 때, 도파민 체계에 접근할 수 있다.

도파민은 오렌지색으로 보이는 뇌 줄기에서 작은 신경 집합체로 발견된다. 
도파민 신경 위 그리고 뇌 상부의 대뇌피질 아래의 초록색 영역에 위치하는 기저신경절에 존재, 기대치 않은 보상을 받을 시 분비된다. 

3. 세라토닌

세로토닌은 사회생활에 강하게 영향을 주는 세 번째 분산된 신경조정인자 체계다. 세라토닌의 수준은 또한 위기관리 활동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원숭이 무리에서 수컷 우두머리는 가장 수준 높은 세라토닌 활동을 가지고 있고 가장 서열이 낮은 수컷은 가장 낮은 수준의 세라토닌 활동을 가지고 있다. 낮은 세로토닌을 가진 원숭이들에게서 높은 위험성을 발견했다. 또한 폭력 범죄로 감옥에 수감된 입소자들은 사회에서 가장 낮은 세라토닌 활동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임상 우울증에 처방되는 프로작은 세라토닌 활동 수준을 높인다.

 

학습과 감정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감정은 우리의 기억력에도 영향을 친다. 뇌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주황색 아몬드 모양의 편도는 인식과 감정이 효과적으로 통합되는 중요한 중심부.

마지막으로 감정은 학습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 감정은 인식과 별개로 생각되지만, 최근의 연구는 감정은 인식과 집중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학습과 기억에 상호작용을 한다고 밝혔다.

 

효율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서는 감정을 행복하게 유지하자. 감정과 우리의 신경 조정 인자 체계는 인식과 행동보다 느리지만 성공적인 학습을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분류 도서관에 대한 가치

분류는 아직 잊어버리지 않은 새로운 발상들을 서로 연결, 혁신적인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본적으로 지식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갖는 것은 서서히 머릿속에 많은 분류를 만드는 것과 같다. 사람들은 귀중한 정보의 조각들을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잘라 맞출 수 있다. 예를 들면, 체스 숙련가들은 쉽게 수천 가지의 다양한 체스 유형을 사용할 수 있다. 보다 크고 잘 훈련된 분류화된 정신적 도서관은 배우고 있는 과목이 무엇이든, 보다 쉽게 문제를 풀고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게 해준다. 분류는 학습을 위한 창의적인 유연성을 개발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분류는 또한 새로운 개념의 이해를 돕는다. 그 이유는 하나의 분류를 습득할 때, 그 분류가 그 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완전히 다른 분야의 유사한 분류와 놀라운 방법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은 ‘전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면, 물리학에서 배운 개념과 문제풀이 방법은 사업에서 분류된 개념과 매우 유사할 수 있다.

 

분류는 매우 간결하게 정보를 압축하는 방법이다. 어떤 과목에서든지 분류하는 경험을 많이 쌓게 되면, 조합 가능한 분류가 점점 커진다.
분류된 형상으로 내면화된 개념과 해법의 도서관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을 신경 형상의 집합체 또는 도서관으로 생각할 수 있다. 분산 모드시 다른 무의식의 속삭임으로 인해 다른 연관 해법을 찾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또 다른 방법은 각기 분류의 형성시, 분류는 큰 그림의 빈 공간을 채울수 있다. 그러나 분류를 성장시키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분류간의 고리는 희미해질 수 있고 배우려고 하는 것의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어려워진다. 분류된 도서관을 만들 때, 특정한 개념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과 개념의 분류를 인식하도록 뇌를 훈련시켜 어떤 상황이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문제를 간단히 푸는 방법을 알게 되기 시작하면, 곧 무의식에 숨어 있는 다른 해결방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이미 시험 전에 학습된 복습 과정으로 시험대비를 보다 쉽게 해준다.

문제 해결 방식

문제 해결의 두 가지 방법. (상: 단계적 추론, 하: 직관적 추론)

어떤 것을 알아내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순차적인 단계적 추론이고, 두 번째는 전체적인 직관을 통한 것이다. 각 단계가 하나의 해결방법을 위해 신중히 나아가는 순차적인 생각은 집중 모드와 관련이 있다. 그와 반대로 직관은 몇몇 다른 집중 모드 사고와 연결된 창조적인 분산 모드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직관적 추론 시 두 가지 학습 모드와의 연관

새로운 개념은 익숙치 않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문제와 개념은 직관을 통해 이해한다. 연결을 만드는 분산 모드의 약간 무작위적인 방법은 직관이 제시하는 해결 방식을 집중 모드를 사용해 매우 신중히 입증해야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직관적인 통찰력이 항상 옳지만은 않다.

무엇을 공부하든 단 하나의 부분에 너무나 많은 문제들과 개념들이 담겨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것들을 모두 배울 수는 없다. 이것이 뜻밖의 법칙이 발견돼 작용하는 부분이다. 행운의 여신은 노력하는 자를 좋아한다. 무엇을 공부하던지 그저 집중하라. 일단 처음 정신의 도서관에 문제 또는 개념을 집어넣으면, 그것이 무엇이든, 두 번째 개념은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더 쉬울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간단한 것은 아니지만, 점점 쉬워질 것이다.

과잉학습에 관해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예를 들면 새로운 어휘, 개념 또는 문제해결 방법을 배울 때, 때때로 특정 기간내 여러 번 계속 반복하여 연습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학습은 어떤 부분에서 유용하고 필요하다. 그러나 숙달된 이후에도 공부 또는 연습을 계속하는 것을 과잉학습이라 한다.

과잉학습이 도움이 되는 경우

과잉학습도 역할이 있을 수 있다. 과잉학습은 테니스 서브를 할 때, 또는 완벽한 피아노 연주곡을 연주 할 때, 무의식적에서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해준다. 시험 또는 대중 연설로 숨이 막힐 때, 과잉학습은 특히 가치가 있을 수 있다. 전문적인 대중 연설가들도 일반적인 20분의 TED 연설을 위해 70시간 정도를 연습한다고 한다.

과잉학습의 함정

무의식성은 긴장되는 순간에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한 번에 반복되는 과잉학습에 신중해야 한다. 연구결과는 과잉학습이 단지 시간을 낭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사실은 기초적인 개념을 익힐 때, 한 번에 계속하여 기초적인 생각에 열중하는 것은 강화시키려고 하는 장기기억 연결을 강화시키지 않는다.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반복하기 위하여 다음의 학습 기간을 이용하는 것은 괜찮고 가치 있다. 이러한 학습은  분류된 신경 형상을 강화시키고 심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신중을 하라. 이미 완벽하게 알고 있는 것을 반복하는 것은 쉽다. 이러한 학습은 사실 단지 쉬운 것을 익혔을 뿐인데, 전 범위를 익혔다는 자신감의 환상을 심어줄 수 있다. 반대로,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도적으로 집중함으로써 학습에 균형을 유지한다. 어려운 것에 집중하는 것을 의도적 학습이라고 한다. 이러한 학습이 좋은 학생과 훌륭한 학생간의 차이를 만든다. 이 모든 것은 아인스텔렁(Einstellung)으로 알려진 개념과도 관련이 있다.

아인스텔렁(Einstellung) 선행학습의 함정

이러한 현상에서, 이미 처음에 한 간단한 생각, 방법 또는 이미 개발, 강화시킨 신경 패턴은 더 나은 방법 또는 해결을 찾아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첫 주에 핀볼이 뇌의 상부로 가는 집중 핀폴 그림을 보았다. 하지만 해결 생각 형상은 뇌의 하부에 있다.)

 

집중 모드의 혼잡한 범퍼들과 만들었던 이전의 형상들은 일종의 집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집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곳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한다. 부수적으로, 아인스텔렁 (Einstelling)은 독일어로 마음가짐이란 뜻을 갖고 있다. 처음으로 무엇가를 조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아인스텔렁을 도로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처음으로 무엇가를 조사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아인스텔렁을 도로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종류의 잘못된 접근방법은 특히, 운동과 과학에서 일어나기 쉽다. 언급 않은 다른 학습에서도 그렇다. 때때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또는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관한 처음 직관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 쉽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배우는 중에 잘못된 예전의 생각 또는 방법을 학습하지 않아야 한다.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거나, 강의에 참석하거나, 온라인 교습을 보거나 하지 않고 또는 지식있는 누군가와 얘기도 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은 실패의 비결이다. 실제 해결방법을 찾아내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과 인생에 중요하다. 새로운 과목을 마스터하는 것은 기본적인 분류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분류를 어떻게 선택하고 이용하는지를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교차 엮기(interleaving: 들실 날실을 교차하며 짓는 것)의 중요성

교차 엮기

이러한 것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서로 다른 기법 또는 전략을 요구하는 문제 또는 상황을 왔다 갔다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교차 엮기(interleaving: 들실 날실을 교차하며 짓는 것)라 한다.

 

일단 학습 기간 중 기술 전수에 관한 기초적인 방법을 알게 된다면, 다른 유형의 문제 또는 다른 유형의 접근법, 개념, 또는 절차로 연습에 교차 엮기를 시작해 보자. 약간 어려운 일일수도 있다. 학습을 혼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특히, 과학과 수학에서 이러한 연습은 때때로 챕터의 끝 부분에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서 앞서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거나 왜 어떤 문제들은 다른 것과 정반대의 기법을 필요로 하는지 이유를 스스로 찾아낼 수 있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할 수 있다.

 

특정한 개념, 방법 또는 문제 풀이 기법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고 있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에 뇌가 익숙해지기를 원할 것이다. 또한 그것을 언제 이용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학습을 교차 엮기 하는 것, 예를 들어 시험을 대비해서 서로 다른 챕터와 자료 속에 있는 문제들을 가볍게 훑어보면서 검토하는 것은 학습을 어렵게 만드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러한 방법은 보다 심도있는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유연성과 창의성을 형성

교차 엮기는 정말 중요하다. 연습과 반복은 견고한 신경 형상이 만들어지는 것을 도와주는데 중요하지만, 유연성과 창의성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교차 엮기 이다. 연습과 반복의 세계를 떠나, 보다 독립적으로 생각을 시작할 때이다. 한 가지 과목 또는 훈련에서 교차 엮기를 시도한다면, 그 훈련 과정에서 창의력을 개발하기 시작하게 된다.

교차 엮기
다른 분야의 분류들 간과의 연결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이는 창의력의 향상으로 이어진다.

여러 과목 간, 훈련 간에 교차 엮기를 하게 되면 서로 다른 분야의 분류 간 흥미로운 새로운 연결을 점점 더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창의력을 훨씬 더 강화시킬 수 있다. 물론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에 관한 견고한 분류를 개발시키는 위해서는 시간이 소요되는 대가가 따른다. 전문 지식을 개발하는 것은 새로운 생각을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가져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말은 어떤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이 어느 한 훈련에서 전문가가 된 사람의 전문지식보다 깊지 않음을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만약 단 한가지 훈련에서 전문지식을 개발한다면, 그 주제에 매우 심도 높은 지식을 갖게 되겠지만, 익숙한 사고 방식으로 보다 심도있게 확립할 수 있는 것 이외에 새로운 생각을 다룰 수는 없을 것이다.

 

과학 철학자 토마스 쿤은 과학에 있어 대부분의 사고틀의 변화는 젊은 사람 또는 원래 다른 방식으로 훈련받은 사람들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은 아인스텔렁(einstellung)에 의하여 쉽게 방해받지 않는다. 사고의 장애는 그들의 선행 훈련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옛 방법으로 사물을 바라보는데에 익숙한 사람이 죽을 때, 한번의 장례식으로 과학은 진보한다는 옛말 말도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이 단지 선생님 또는 교과서로부터 어떤 주제를 알게된 것과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 실수를 하지 말자. 효율적으로 불량배를 다루는 방법 또는 새는 수도꼭지를 고치는 방법 또는 홍콩 출장을 위해 작은 여행가방을 빨리 싸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 이러한 모든 것들은 학습의 중요한 측면에 관한 결과물을 보여준다. 물리학자 리차드 펜만은 구내식당에서 어떤 사람이 공중으로 접시를 날리는 것을 보면서 노벨상을 수상한 연구에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그리고 어려운 직업과 누군가는 그것을 하고 있다라는 텔레비젼 쇼의 마이크 로웨는 중요하고 재미있는 학습은 학문과 거리가 있는 다양한 훈련 속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연관 글

 

관련 글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1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3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4주


코세라 무료 인터넷 강의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Offered by 맥마스터대학교. This course gives you easy access to the invaluable learning techniques used by experts in art, music, literature, math, science, sports, and many other disciplines. We’ll learn about the how the brain uses two very diff

www.courser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