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려운 주제를 정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심리 기법 강의 노트

강의 설명 개요

맥 마스터 대학교 &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가 제공하는 무료 인터넷 강좌

언어: 영어 영상 (한국어 자막 가능), 과제 및 시험 (객관식, 주관식)

강의진: 오클랜드 대학교의 산업 시스템 공학과, 공학부 교수, 바바라 오클리 박사, 솔크 생물학 연구소의 컴퓨터 신경생물학 실험실, 테런스 세노우스키 박사와 프란시스 크릭 교수

학습에 대한 학습

이 과정은 미술, 음악, 문학, 수학, 과학, 스포츠 등 다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학습 기법에 쉽게 접근, 어려운 과목을 숙달하는데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

  • 뇌가 사용하는 상이한 두 가지 학습 모드, 그리고 뇌가 정보를 캡슐화하는 방식에 대한 학습
  • 학습에 대한 환상, 기억 기술, 미루기 대처, 그리고 연구에 의해 입증된 모범 사례들

예상 소요 기간: 영상 3시간, 연습 3시간, 보충자료 3시간, 총 4주, 도합 13시간

1주 차 강의: 뇌가 사용하는 상이한 두 가지 학습 모드

집중 모드와 분산 모드에 대한 개념 설명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과 연관, 익숙한 뇌의 신경 패턴을 사용, 이해하려 한다.
두 가지 모드는 동전의 앞 뒤와 같아서, 두 모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고, 필요시 변환해 학습한다.

집중 모드: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집중
분산 모드: 휴지기

집중 모드 시 두뇌, 녹색 선은 새로운 개념의 학습시 사고 과정, 붉은 선은 익숙한 개념의 사고 과정을 나타낸다.
분산 모드 시, 사고의 과정은 집중 모드 보다 자유로워 진다. (좌: 집중 모드, 우: 분산 모드)

위인들의 방법들

두 학습의 방법을 전환해 사용, 학습의 효과를 높인다. 비유의 방법을 사용, 학습 효과를 높인다.

살바도르 달리의 방법: 열쇠를 한 손에 쥐다 잠에서 깨면 분산모드에 있던 영감을 연관 집중모드로 연결
토마스 에디슨의 방법: 볼베어링을 쥐고 잠에서 깨면 분산모드에서 집중모드로 변환

 

살바도르 달리는 의자에서 휴식을 취하며 마음을 자유롭게 하면서도, 자주 그가 이전에 집중하고 있던 주제에 대해 열쇠를 한 손에 들고 막연히 생각, 잠이 들었다 그의 손이 열쇠를 떨어 뜨려 짤랑이는 소리에 깨, 분산모드에서의 연결들과 발상들을 활용.
토마스 에드슨 역시 볼베어링을 손에 쥐고, 잠에서 깬 후 분산 모드와 집중 모드를 모두 활용

학습과 뇌에 관하여

뇌 손상이 있지 않은 한 연결의 패턴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뇌 신경 간의 연결은 동적이며 성인이 되더라도 이러한 특성은 그대로 간직된다.

뇌 영상 촬영기에 가만히 누워 휴식을 취하는 사람의 뇌 활동 관측 (좌: 뇌 측면, 우: 중앙선) 파란색 영역: 대상이 주변 세상과 상호작용할 때 많이 활성화되고, 휴지 상태에서는 꺼진다. 붉은색-주황색 영역: 휴지 상태 네트워크. 휴지 상태에서 가장 활성화되고 공통적인 활동 패턴을 갖는 영역끼리 더욱 세분화 된다
새로운 광학 기술을 통해 살아 있는 동물의 뇌를 시냅스라고 불리는 뉴런 간의 연결을 표시, 다른 뉴런으로부터 입력 신호를 받는 뉴런의 한 수상돌기의 사진. 수상돌기로부터 돋아난 가시 같은 돌기들이 바로 시냅스들.( 상: 학습 이전의 수상돌기 촬영. 하: 학습 후 수면을 취한 뒤 동일한 수상 돌기 촬영. 같은 가지에서 새롭게 형성되는 여러 개의 시냅스들은 흰색 화살표로 표시)

시냅스:
뉴런 간의 연결. 새로운 시냅스가 형성되거나 사라지는, 끊임없는 재편성을 관찰.
시냅스의 직경은 1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보다 작음.

시간과 연습의 필요성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처음으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편입시키기 위해서는 최소한 몇 번 정도는 복습을 하여야만 나중에 필요할 때 찾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운동선수가 하루 동안 몰아서 운동한다고 다음 날 신경과 근육이 발달되지 않듯이 학습에도 시간이 필요하다.

 

  • 작업 기억 (단기 기억): 즉각적, 의식적으로 가공하여 처리해야하는 기억과 관련. 비효율적 정신적 칠판 같은 것.
  • 장기 기억: 생활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술들이 저장. 보관 창고와도 같이, 장기 기억은 뇌의 넓은 구역에 걸쳐 분포. 작업 기억이 다른 뇌 영역에 저장된 기존 기억들과 연계. 신경 연결이 형성되고 강화될 수 있는 일정 시간이 흐른 뒤, 장기기억으로 전환 가능.

 

 

장기 기억의 뇌 저장 장소
장기 기억은 기억의 몇 백만의 항목을 위한 공간을 가진 방대한 보관 창고와도 같다. 너무 많은 항목은 기억의검색과 추출을 어렵게 함으로, 연습과 반복으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작업 기억은 기존에 알려진 7개종의 분류가 아닌, 4개 종의 분류만을 담을 수 있음. 자동적으로 기억 항목들을 분류, 그룹화 하는 경향이 있어서 작업 기억이 실제보다 더 큰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됨
작업 기억은 뇌의 전두엽 피질 바깥쪽 중심에 위치
자연적인 소실 과정 중의 하나, 기억을 망각시키는 신진대사를 피하기 위해 반복은 필수적이다.

수학과 과학의 학습 과정 설명과 연습의 필요성

무언가가 더 추상적일수록, 그것을 현실화 하여 받아들이기 위해 더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한다. 추상적 아이디어일 지라도, 연습을 통해 사고 패턴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구축하고 강화시킬 수 있다.

포모도르 알람 사용시, 어려운 과제를 배우는데 필요한 사고 패턴을 구축하기 시작하는데 성공적인 도움을 준다.

수면의 기능

수면 뒤 기상 후의 뇌는 끊임없이 독성 물질을 배출한다. 수면 기간 동안 뇌 세포들은 크기를 수축, 뇌 세포 사이에 있는 독성 물질의 이동을 수월하게 도와 체액을 통해 배출 제거한다.
수면은 뇌가 사고하고 학습한 생각들과 개념들을 정리하는 시간이다. 필요한 기억은 강화시키고, 필요 없는 기억은 삭제시킨다.
잠들기 직전에 배운 것을 복습하면 ->관련된 꿈을 꿀 확률이 높아지고 ->배운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수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걸 도와줌. 수면 전, 후의 뇌는 다름.
맥베스에서 볼 수 있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수면의 역활에 대한 인지.

맥베스 중, 맥베스가 불면증에 대해 한탄하는 장면

"근심 걱정의 엉킨 실타래를 풀어주는 잠이여, 매일 매일의 죽음인 잠이여, "
"힘겨운 노동 다음의 목욕이여, 마음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 약이여, "
"대자연의 언제나 준비하고 있는 은혜이며, 이 세상 향연의 최고의 자양분인 잠이여."

미루는 습관

미루는 습관에 대한 과학적 설명

  1. 하고 싶지 않은 않은 것을 할 때 통각과 연결된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
  2. 그 고통을 피하기 위해 다른 활동을 함으로써 불쾌한 감정을 없앤다.
  3. 일시적으로 행복감을 느낀다.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해야 할 시 활성화되는 뇌의 통각 부분
미루는 습관의 이유. 1. 불행한 기분 2. 다른 즐거운 것에 관심 3. (일시적인) 행복한 기분

포모도르 방법

1980년대 초, Francesco Cirillo에 의해 발명. 포모도르(Pomodoro)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라는 뜻.
타이머를 25분에 맞추고, 모든 방해 요소를 차단한 다음, 집중한 뒤,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하는 방법이다. 뇌가 잠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도록 허락, 집중과 분산 모드를 모두 활용, 학습 능률을 높인다.

포모도르 방법의 어원, 주방에서 흔히 쓰이는 토마토 타이머.

 

관련 글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2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3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4주


코세라 무료 인터넷 강의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Offered by 맥마스터대학교. This course gives you easy access to the invaluable learning techniques used by experts in art, music, literature, math, science, sports, and many other disciplines. We'll learn about the how the brain uses two very diff

www.courser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