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주 강의 주제: 미루기 및 기억

이번 주의 강의는 서로 달라 보이는 두 아이디어에 대한 것이다. 일을 미루는 것과 기억이 그것이다. 그러나 두 주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왜 그런 것일까? 왜냐하면 단기 기억에 의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기 기억의 견고한 분류를 만드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미루는 것에 대비한 좋은 도구인 포모도로를 이미 갖고 있다. 엄청난 25분의 집중 시간이다. 이번 주는 지연은 어떻게 발생하고 이를 막는 간단한 방법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자제력을 많이 소요하지 않는 방법이 핵심이다. 그리고 뇌의 강력한 장기기억에 접근하는 최선의 방법 몇 가지에 대하여 이야기할 것이다.

미루기 방지 - 생각보다 쉽고 가치 있는 방법

우리는 이미 미루기 방지를 위한 프로모도라는 기법이라는 좋은 도구를 배웠다. 25분간 방해받지 않고 집중한 다음 약간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그 방법이다. 미루기에 관한 인지심리학을 조금 이해한다면 미루기에 대한 건강한 예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강의에서 미루기에 대응하는 게으른 사람의 접근법에 대해 배운다. 이것은 우리 안의 좀비에 대해 배운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미루기와 기억은 서로 시간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기억을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고 미루기는 현재의 편한을 추구해 이를 방해한다.

일상이란, 뇌가 어떤 자극에 습관적으로 반응하는 것이다. 좀비 반응은 지금 현재 더 나은 것에 집중한다. 이러한 좀비들을 속여서 미루기를 이겨내도록 도울 수 있다. 모든 미루기가 나쁜 것은 아니다. 학습에 우선순위를 더 잘 매길 수 있는데 유용한 통찰력을 배울 것이다. 미루기를 이겨내기 위한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좋은 학습은 조금씩 꾸준한 활동이기 때문이다. 학습에 똑같은 시간을 들이지만, 좀 더 일찍 시작하여 학습에 간격을 둠으로써 더 잘 배울 수 있다.

미루는 원인에 대한 과학적 설명

우선 미루기는 쉬운 반면, 자제력을 얻는 것은 어렵다. 자제력은 많은 신경 자원을 사용한다. 정말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미루기를 견뎌내는데 자제력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무엇보다 그럴 필요가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미루고 있는 것이 불편하게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정말 좋아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뇌의 고통 중추부가 활성화되면서 관심의 집중을 보다 즐거운 것으로 이동시키고 한정하려고 한다. 이것이 더 낫다고 느끼는 이유이다.

제한된 자원 자제력

 

일시적으로는 그렇지만, 불행히도 습관적인 회피의 효과는 장기간의 불쾌를 초래한다. 공부를 미루게 될 때, 공부에 대한 생각은 훨씬 더 고통스러울 수 있다. 자료에 익숙해지기 위한 단단한 신경적 기초를 쌓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에 목이 막힐 수도 있다. 미루기는 인생의 많은 중요한 영역에 영향을 주는 단 하나의 매우 중요한 나쁜 습관 일수 있다. 만약 이 영역에서 능력을 개선시킨다면, 많은 다른 긍정적인 변화가 점차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미루기는 중독의 특징을 함께 갖고 있고 어떤 지루한 것에서 일시적인 흥분과 편안함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주어진 순간의 최선의 이용은 실제로 교과서를 읽거나 주어진 문제를 푸는 것 보다 웹에서 정보를 찾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에게 이야기를 시작할 때, 표면적으로 합리적인 것처럼 들리는 불합리한 변명을 생각해낸다.

 

다른 예로 시험에 훨씬 앞서 공부하면 내용을 잊어버린다고 생각해보자. 만약 미루기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미루기는 타고난 변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기 시작했을 수도 있다. 결국, 만약 미루기가 쉽게 고쳐질 수 있는 것이라면, 지금부터 미루기를 고치자.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미루기를 통제하는 것이다. 초반에 형성된 습관은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힐 수 있다.

 

다음의 강좌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습관의 주인이 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좋은 의도가 아니라 생각 없는 좀비인 습관으로 결정해야 한다. 미루기를 다루기 위한 전략은 간단하다. 때때로 미루기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미루는 사람들은 단지 한 가지 사소한 것을 미룬다. 그들은 또 한 번 미루고, 다시 미루고, 점점 미루기에 익숙해져 간다. 그들은 건강해 보일지라도, 장기적인 효과는 좋지 않을 것이다.

어디에나 있는 좀비

좀비 형태는 모든 자료에 압도되는 대신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약간만 인식하는 형태이다. 자전거를 타는 것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정말 어렵지만, 나중에는 쉽다. 신경과학적으로 풀이하면, 분류는 습관과 관련이 있다. 습관은 우리를 위한 에너지 절약가라서 다른 유형의 행동을 위해 정신을 자유롭게 해 준다. 우리는 우리 생각보다 훨씬 더 자주 이러한 습관적인 좀비 형태가 된다. 이것이 습관의 핵심이다. 습관을 수행하는 동안에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습관은 에너지를 절약해준다. 습관은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습관은 멍하니 머리를 뒤로 쓸어 넘기는 것처럼 순간일 수 있다. 또는 습관은 오래 지속될 수도 있다.

습관의 구성

습관은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신호이다. 이것은 좀비 형태로 보내는 방아쇠이다. 신호는 해야 할 일의 목록에 첫 번째 항목을 보는 것과 같이 간단한 것일 수 있다. 신호 자체는 유용하지도 또는 해롭지도 않고 일상적인 일이다. 그 신호에 반응하여 하는 것, 그것이 중요한 것이다.


2번, 일상적인 것이다. 이것이 좀비 형태이다. 뇌가 신호를 받으면 뇌는 일상적인 습관적 반응에 몰입하는데 사용된다. 좀비 반응은 유용할 수도, 해가 되지 않을 수도, 또는 가끔 해로울 수도 있다.

 

3번, 보상이다. 모든 습관은 보상이 있기 때문에 발전하고 지속된다. 습관은 즉각적인 기쁨을 준다. 정신적 관심을 보다 즐거운 것으로 돌리는 미루기는 개발하기 쉬운 습관이다. 왜냐하면 보상이 매우 빨리 그리고 쉽게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좋은 습관 또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좋은 학습 습관에 보상을 주는 방법을 찾는 것은 미루기를 피하기 위해 중요하다.

좋은 습관에 자신에게 보상을 하자. 작은 어떤 것이라도 좋다. 칭찬받아 마땅하다.


4번, 신념이다. 습관은 그 안에 신념 때문에 힘을 가진다. 예를 들어, 하루의 마지막으로 학습을 미루는 습관을 절대 바꿀 수 없을 거라고 느낄 수도 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하여 내면에 있는 신념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파도타기 시작: 과정 대 결과

학습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스스로를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정신적 도구와 속임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일반적으로 학습에 관해서 학습 시간 초기에 약간의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인 것임을 이해하자. 그것이 설령 우리가 좋아하는 과목일 경우라도, 부정적인 느낌을 어떻게 처리하는가는 문제이다. 연구자들은 미루지 않는 사람들이 그들의 부정적인 생각을 한쪽으로 치워두고 그들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시간 낭비하지 말고 그냥 시작하라.'

 

일단 시작하면, 더 좋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어떤 작업이 불편하게 하기 때문에 그 일을 피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면,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결과물이 아니라 과정에 관심 기울이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과정은 시간의 흐름과 습관, 그리고 시간의 흐름과 연결되어 있는 행위를 의미한다. 20분간 일을 하려고 할 경우 결과물은 하나의 성과이다.

결과물보다 과정에 집중하고 관찰하자. 과정, 그 자체가 학습이다.

미루기 방지를 위해, 결과물에 집중하는 것을 피하고, 대신, 과정을 만드는데 집중하자. 과정은 간단한 습관과 관련이 있다. 습관은 동시에 끝내야 할 불쾌한 작업을 하도록 해준다. 예를 들면, 특정 수업의 숙제를 하기 싫어한다고 하자. 그럼 숙제하는 것을 미룰 것이다. 그 숙제는 겨우 다섯 가지의 질문이라고 생각해보자. 그것은 얼마나 어려운 것일까? 마음속으로, 다섯 가지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매우 오랜 작업일 수 있음을 깨닫는다.

 

어려움은 결과물, 질문에 대한 답에 집중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결과물은 미루게 하는 고통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 대신, 과정 또는 과정들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시간의 작은 분류, 질문에 답을 하거나 시험을 준비하기 위하여 하루 또는 일주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짧은 시간 동안 조용히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다.

결과물을 목표로 삼으면 고통을 주는 뇌신경과의 연결로 더더욱 하기 힘들게 만들 수 있다. 과정을 목표로 삼으면 처음에 힘들지라도 점점 더 쉬워진다.

이제 과정이다. 이 그림에서 물리학자와 서퍼 Garret Lacy가 어떻게 그 순간에 집중하는지를 살펴보자. 파도를 탄다는 것은 결과물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 있어, 과정에 집중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작업을 완성하는 것이 아닌, 25분의 작업 시간으로 포모도르를 사용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핵심은 뇌의 습관적인 부분인 좀비는 과정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무 생각 없이 앞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친숙한 좀비 습관에게 과정을 돕도록 하는 것이 훨씬 쉽다. 그 이후에 결과물을 돕게 하는 것이다. 결과물보다 과정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일이 점점 마무리되어 가는지에 대하여 스스로를 판단하는 것으로부터 한 걸음 멀어질 수 있다. 그리고 대신에 우리는 긴장을 풀고 일에 빠져들게 한다.

 

중요한 것은 방해의 발생 시이다. 방해는 불가피하게 일어날 수 있다. 우리는 방해를 이겨내도록 스스로를 훈련시키고 싶어 한다. 물론, 방해가 최소가 되도록 대비하는 것도 또한 매우 좋은 방법이다. 많은 학생들은 조용한 장소 또는 소음 차단 헤드폰을 찾는다. 학생들이 정말 집중하려고 할 때, 만약 위와 같이 할 여유가 있다면 도움이 된다.

좋은 습관 만들기

우리는 오랜 습관을 완전히 변화시키고 싶은게 아니라, 단지 오랜 습관의 일부를 없애거나 몇몇의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기를 원할 뿐이다. 습관을 없애는 요령은 신호에 대한 반응을 변화시켜 보는 것이다. 자제력을 적용해야 할 유일한 곳은 신호에 대한 반응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습관에 관한 네 가지 요소를 복습하고 미루기의 관점에서 그것들을 다시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어떤 신호가 자신을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미루는 생각으로 이끄는지 인식하자. 장소, 시간, 자신의 감정 및 반응을 살펴보자. 

나쁜 습관 방지하기 (미루기의 관점에서 습관에 관한 네 가지 요소 분석)

첫 번째는 신호이다. 어떤 것이 미루기의 좀비 형태로 만드는지 인식하자. 신호는 보통 다음 목록 중 한 가지에 해당된다. 장소, 시간, 다른 사람 또는 방금 일어난 일에 대한 우리의 감정과 반응이다.

 

웹에서 무엇인가를 찾아보고 나서 자신이 웹 서핑을 하고 있음을 인지하는가? 우리가 계속 일을 하려고 애를 쓰는데도 문자 메시지가 학습을 방해하여, 작업으로 다시 돌아오는데 10분이 걸리게 하는가?

미루기의 문제는 그것이 무의식적인 습관이기 때문이다. 보통 자신이 미루기를 시작했음을 인지하지 못한다. 가장 해로운 신호를 차단할 수 있다. 포모도르를 사용하는 동안에 휴대폰을 끄거나 짧은 시간 동안 인터넷, 그리고 다른 방해물로부터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일상이다. 학습 이외 것을 이야기 해보자. 우리는 종종 관심을 고통이 덜한 것으로 돌린다. 우리가 신호를 받을 때, 뇌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일상에 들어가기를 원한다. 이것은 오랜 습관에 재연결하는 것에 우리가 능동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반응 신호이다. 재연결의 핵심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새로운 습관을 개발하는 것은 유용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수업에 들어갈 때 차에 휴대폰을 두고 가곤 한다. 이러한 행위는 잠재적인 방해를 제거한다. 많은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조용한 곳에 자리를 잡는 것의 가치 또는 더 친숙한 집에서 모든 인터넷 접속을 차단시켜두고 적당한 시간에 단순히 가장 좋아하는 의자에 앉는 것의 생산적인 효과를 발견했다. 우리의 계획은 처음부터 완벽하지 않을 수 있지만 꾸준히 하자. 필요하다면 계획을 변경하고, 계획이 잘 될 때 승리를 맛보자. 한 번에 모든 것을 바꾸려고 하지 말자. 특히, 포모도르 기법은 신호에 대한 반응을 변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세 번째는 보상이다. 이것은 때때로 약간의 조사를 필요로 할 수 있다.

우리는 왜 미루는가? 비록 그것이 작은 만족감이더라도 감정적인 보상으로 대체할 수 있나? 그것은 어떠한 것을 완수한 것에 대한 자부심 같은 것일 수 있다. 습관은 신경적 각인을 만들기 때문에 강력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만약 이전의 각인을 극복하고 싶다면 새로운 보상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단 우리의 뇌가 그 보상을 기대하기 시작하면, 중요한 재연결이 발생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도록 해준다. 만약 처음 몰두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걱정은 하지 말자. 가끔 몰두하기에 앞서 이러한 방법은 몇 번의 포모도르 기법을 반복해야 하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고된 일이다. 그리고 새로운 주제에 관한 일을 즐기기 시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것을 더 잘하게 되면, 그 일이 더 즐거워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네 번째는 신념이다. 미루기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신이 해낼 거라는 신념이다. 일이 고되게 느껴질 때, 오래되고 더 편한 습관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체계가 잘 되고 있다는 믿음은 우리가 견뎌내도록 할 수 있다. 또 다른 할수 있는 일은 새로운 공동체를 만드는 일이다. 반 친구와 어울리거나 친구와 인터넷에서 어울려보자. 이 친구들은 우리가 원하는 할 수 있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일 수 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친구들과 발전하고 격려하는 문화는 위기의 순간에 그 가치를 기억하게 도와준다. 우리는 망각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저글링 인생과 학습

목록 작성의 요령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학습은 많은 다른 과제의 복잡한 균형을 포함한다. 우리가 배우고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관점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은 일주일에 한 번 주요 과제의 간략한 목록을 계획 수첩에 쓰는 것이다. 그런 다음 매일 수첩의 다른 페이지에 합리적으로 작업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할일 목록을 작성하자. 이 일일 작업 목록을 전날 저녁에 작성해 보자.

 

한 주간 해야하는 일들의 목록과 매일 그날 할 일들의 목록을 자기 전 저녁에 적어보자. 자기 전에 작성하면 무의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또한 다음 날 목록이 있으므로 일에 바로 집중할 수 있다.

목록 작성 최적 시간과 이유

왜 그 전날 저녁? 연구에 따르면, 이것은 우리의 잠재의식이 목록에 있는 과제들과 씨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어떻게 그것들을 성취할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 잠들기 전에 목록을 작성하면 다음 날 목록에 있는 항목을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좀비가 등록된다. 만약 일을 리스트에 기록하지 않는다면, 그것들은 가치 있는 정신적 부동산을 차지해 작업 기억의 네 개 정도의 슬롯의 가장자리에 숨어있다. 그러나 일단 작업 목록을 만들면 문제 해결을 위한 작업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다. 자, 이제 제 일일 작업 목록 중 하나를 보자. 여기서 보시다시피 6개 품목밖에 없다. 일부는 프로세스 지향적이다. 예를 들어, 나는 몇 달 안에 일기로 인해 논문을 쓰기 때문에 대부분의 날들을 마무리하는 데 약간의 집중 시간을 보낸다. 몇몇 품목은 결과 지향적이지만 그것은 단지 제한된 기간 내에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기시켜주는 것을 주의하자. 집중에서 작업할 때 종종 옆길로 새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경험을 쌓으면서 주어진 일을 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가늠하는 데 훨씬 더 능숙해진다. 주어진 시간에 합리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현실적이 될수록 우리는 빨리 나아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효과가 없는지에 대한 노트를 당신의 계획 일기에 만들자. 그것은 일기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끝내는 시간을 계획하는 것은 일하는 시간을 계획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오후 5시에 그만두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록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을 때,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 저녁 휴식을 취한 후에 다시 보는 것이 때로는 즐거움이 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노고와 함께 건강한 여가생활을 유지하는데 전념하는 이들이 끝없는 러닝머신에서 끈질기게 달리는 이들을 능가했다. 물론, 우리의 삶은 휴식시간과 여가시간이 있는 스케줄을 갖지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은 두 가지 직업과 너무 많은 수업으로 연기에 시달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삶이 어떻게 되든 간에, 약간의 휴식 시간을 짜내도록 노력하라.

 

한 가지 더, 글쓰기 코치인 다프네 그레이 그랜트는 글쓰기 고객에게 추천한다. 아침에 개구리 먹기, 즉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하도록 하라. 일어나자마자 포모도로라도 한 번 하는 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효과적이다. 물론 예상치 못한 사건 때문에 계획을 변경할 때도 있지만, 행운의 여신은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자.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은 노력의 일환이다. 학습 목표를 계속 주시하고 때때로 장애물로 인해 너무 불안정해지지 않도록 하자.

행운의 여신은 노력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미루기의 요약

좋은 학습은 조금씩 매일매일 견고한 신경적 발판을 쌓는 것과 관련이 있다. 역도선수가 매일매일 운동으로 근육을 발달시키는 것과 상당히 비슷하다. 이것은 미루기 방지가 왜 그렇게 중요한가 하는 이유이다.

  • 일정표를 만들어라, 그러면 쉽게 따라갈 수 있다. 목표에 도달했을 때 무엇이 이루어지고 이루어지지 않았는지를 관찰하라.
  • 매일 일정한 반복된 일상과 업무에 전념하자. 계획된 업무를 저녁에 작성, 그러면 뇌는 목표에 대하여 생각할 시간을 가지게 해 주고 성공을 보증하게 한다. 일을 일련의 작은 도전으로 보자.
  • 항상 우리의 좀비가 많은 보상을 받도록 해주자. 행복감과 승리감을 맛보는 시간을 주자. 이는 또한 뇌에게 일시적으로 모드를 변화시키는 기회를 준다. 업무를 완수할 때까지 일부러 보상을 미뤄보자.
  • 미루기 신호를 감지하자. 도서관의 조용한 공간과 같은 곳에서 미루기 신호가 없는 새로운 환경에 있도록 해보자.
  • 자신의 체계에서 믿음을 갖자. 집중하는 시간에 열심히 일하고 또한 체계를 충분히 믿기를 원할 것이다. 휴식 시간이 올 때, 죄의식 또는 걱정 없이 실제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이다.
  • 여전히 미룰 때를 대비해 대안을 준비하자. 아무도 완벽하지 않다.
  • 매일 먼저 아침 개구리를 먹자.

기억

암기력 향상의 과정 및 요령

기억은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배우는 것의 일부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가 장기 기억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시각적이고 공간적인 기억 장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배운다면 많이 놀랄 것이다.

 

우리가 전에 방문한 적이 없는 집을 둘러볼 것을 요청받는 경우 우리는 곧 일반적인 가구 배치와 방의 위치, 색상 배치, 욕실 선반의 약 등을 인지하게 된다. 몇 분 이내에, 우리의 두뇌는 수 천 가지의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보유하게 될 것이다. 만일 같은 시간 빈 벽을 응시하며 보내지 않는다면 몇 주일 후에는 훨씬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된다.

 

우리의 두뇌는 장소에 관한 이러한 종류의 일반적 정보를 기억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우리가 자연스럽게 이러한 초대형의 시각적, 공간적 기억 능력을 활용한다면 기억하는 능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다. 우리의 조상들은 이름 또는 숫자를 위한 광대한 기억을 필요로 하지 않았지만, 그들은 3일간의 사슴 사냥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방법을 기억해야 했다. 또는 정착지 남쪽의 바위 기슭 위의 잘 익은 블루베리의 위치를 기억해야 했다. 이러한 진화적 필요성은 “물건의 위치”와 “수색의 방법”에 관한 뛰어난 기억 장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다.

 

f는 ma와 같다는 법칙

연상 기법 - 시각적 이미지 사용

시각적 기억 장치를 활용하기 위하여, 우리가 기억하려고 하는 중요한 생각 하나를 표현하는 매우 인상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 예를 들면, 여기에 뉴튼의 두 번째 법칙을 기억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가 있다. f는 ma와 같다는 법칙 말이다. 이것은 질량 및 가속도와 힘과 관련한 기초적인 관계이다. 인간이 이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수 십 만년이 걸렸다. 공식에서 f는 비행을 의미할 수 있다. m은 노새를 의미할 수 있고, a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이미지는 강화된 기억 능력으로 시각적 영역을 활용함으로써 우리가 외관상 단순함과 기억하기 어려운 개념을 하나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기억하기 위하여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는 이미지는 우뇌의 시각적 공간 중추에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감각으로 일깨움으로써 더 많은 신경 고리를 만들수록 개념을 기억해내고, 그 의미를 파악하기 쉬워진다. 더 재미있고 더 잘 생각나는 이미지일수록 주의 집중을 더 잘하게 하여 작업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옮겨가는 것을 제외하고, 일시적인 작업기억으로 가져가게 된다. 그 생각은 기억할 만 것이어야 한다.

분산 반복의 이용 - 장기 기억으로의 변환

그리고 반복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작은 물질대사 흡혈귀가 신경형상이 강화되고 견고해지기 전에 기억과 관련한 신경 형상을 빨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반복은 중요하다. 어떤 것을 기억할 때, 반복은 기억할 생각이 장기 기억에 단단히 자리 잡도록 해준다. 하루에 많은 시간이 아니라 분산하여 여러 날에 걸쳐 반복해야 함을 기억하자. 색인 카드는 종종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쓰고 말하는 것은 기억을 강화한다. 예를 들면, 물리학의 개념을 학습하고자 한다면 색인카드를 이용하여 그리스 문자 rho를 쓸 수 있다. 그것은 밀도를 뜻하는 공용 축약어다. 한쪽에 rho를 쓰고, 다른 쪽에 나머지 정보를 적는다. 필기는 보다 깊게 암호화하도록 도와준다. 이는 배우고자 하는 것을 신경 기억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회상과 분산 반복

자료에 청각적 고리 설정을 위하여 단어와 그 뜻을 큰 소리로 말하기를 원할 것이다. 다음으로, 카드의 한쪽 면에 그리스 문자 rho가 쓰여 있는 곳을 보자. 그리고 카드의 다른 쪽 면에 있는 것을 우리가 기억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만약 기억할 수 없다면 넘겨서 알아야 할 것을 상기시켜 주자. 만약 기억할 수 있다면, 그 카드를 한쪽으로 치우고 이제 다른 것을 해보자. 어쩌면 다른 하나의 카드를 준비하시고 스스로를 시험해보자. 일단 여러 장의 카드를 만들고 그것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연습해 보자. 그리고 그것들을 기억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카드들을 섞어보자. 이러한 방법은 학습을 기억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조금 힘들더라도 놀라지 말자. 일단 카드로 시도를 하였다면, 한쪽에 치워 두고 기다렸다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시 카드를 꺼내 보자. 기억해라. 잠자는 시간은 뇌가 형상을 반복하고 해결책을 종합하는 때이다.

 

그저 여러 날에 걸쳐 기억하고 싶은 것을 반복하자. 자료가 뇌 속에 깊숙이 자리 잡을 경우 점차적으로 반복의 간격을 늘려라. 간격을 늘림으로써, 보다 더 숙달되고 자료를 보다 단단하게 고정시키게 될 것이다. 

장기기억은 무엇인가?

만약 우리가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없다면 어떨까? 만났던 새로운 사람을 기억할 수 없거나, 들은 것을 기억할 수 없다면?

이러한 것이 실제로 기억 연구의 역사에서 유명한 환자에게 발생했다. 그의 이름의 약자는 HM다. 27살에, HM은 간질병 수술을 받아 뇌 양쪽에 있는 해마를 제거하였다. 이 해마들은 해마의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말을 의미를 가진 hippos와 괴물의 의미를 가진 kampos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간질병은 치료되었지만, 대가가 컸다. HM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을 기억할 수 없었다. 그는 심각한 기억상실증 환자가 되었다. 흥미롭게도 HM과 정상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대화 대상이 잠시 방을 떠나면, 그는 그 사람과 대화했던 것을 기억할 수 없었다.

 

영화 메멘토에서, Guy Pearce가 연기했던 인물은 뇌진탕으로 일종의 기억상실증에 걸렸다. 메모로 그의 몸을 문신하여 그가 해야 할 일들을 잊지 않았다. HM은 새로운 운동 기술 같은 다른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그가 그것을 배웠는지 기억할 수 없었다.

 

다른 형태의 학습에 대한 여러 개의 기억 장치가 있다. HM에 대한 연구, 그리고 유사한 행동을 보이는 동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우리는 해마가 학습과 사실 및 사건의 기억에 있어 뇌의 중요한 부분임을 배웠다. 해마와 해마의 입력 없이는 전두엽에 새로운 기억을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억 통합이라 하는 과정이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HM은 어린 시절 기억을 할 수 있었지만, 수술 바로 직전에 일어났던 것을 기억하는 데에 어려워 했다. 그것들은 아직 완전하게 통합되지 않은 것이었다. 우리가 뇌진탕을 당했을 때, 유사한 일이 발생한다. 그러나 HM이 치료되지 못했던 것과 달리 이러한 경우는 해결된다. 기억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변하고 있는 뇌의 살아 숨 쉬는 부분이다.

 

우리가 기억을 할 때, 기억은 재통합이라 불리는 과정을 변화시킨다. 잘못된 기억을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잘못된 기억은 단순하게 암시되고 상상됨으로써 실제와 구별할 수 없게 된 것이다. 특히 활발한 상상력을 가진 어린이들에게 있어 그렇다.

녹색:  9시 방향, 뇌의 활성화 상태,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전환, 적색: 3시 방향, 장기 기억이 단기 기억으로 회수, 휴면 휴지 상태.

요약을 하면 이렇다. 통합의 녹색 과정은 뇌를 활성화 기억 상태로 만들고 신경 수상돌기 위의 시냅스를 수정하여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이러한 장기기억은 적색 과정에 의하여 단기 작업 기억으로 회수되고 복귀될 때까지 오랜 기간 휴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복귀된 기억은 새로운 의미로 장기기억으로 이전될 수 있다. 이로써 재통합을 통하여 오래된 기억을 변형한다. 우리의 기억은 각각 서로 엮여있다. 우리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우리의 오랜 기어 또한 변한다. 통합과 같이 재통합 또한 수면 중 발생한다.

 

이는 한 번에 모든 것을 대량학습하는 것보다 시간에 걸쳐 학습에 간격을 두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이유다. 만약 한 시간 동안 무엇을 공부하고 싶을 경우, 하루에 한 시간을 소요하는 것보다 한 학기 동안 매달 10분씩 소요한다면 공부한 것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반대로, 벼락치기하려 시험 전날까지 기다린다면 시험이 있는 다음 날에 기억할 수 있을지라도 나중에 빠르게 사라진다.

피질 사진. 성상세포는 녹색으로 염색되어 있고 신경은 파란색이다. 성상세포는 신경에 영양분을 공급, 학습에 있어 중요한 역할

신경 이외에, 뇌는 아교세포라는 여러 형태의 지지 세포를 가지고 있다. 성상세포는 인간 뇌의 가장 풍부한 아교세포다. 성상세포는 신경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나머지 세포의 이온 균형을 유지하며, 상처 회복에 관여한다.

 

성상세포의 복잡한 줄기들은 각각 수천 개의 시냅스를 포함하는 신경 주위를 감싸고 있다. 최근의 실험은 이러한 성상세포도 학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고 말하고 있다. 사람의 성상세포를 쥐의 뇌에 주입할 경우, 인간화된 쥐는 더 빨리 학습하였다. 흥미롭게도, 무엇이 그를 그토록 창의적이게 만들었는지를 밝혀내기 위하여 아인슈타인의 뇌를 연구한 결과, 단 하나의 차이가 발견되었는데, 그것은 그가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많은 성상세포를 가졌다는 사실이었다. 성상세포는 사람의 지식을 이해하는 열쇠일 수 있다.

의미 있는 그룹 만들기 및 기억 궁전 기법

자료를 단순화하는 의미 있는 그룹을 만드는 것도 암기의 또 다른 핵심이다. 우리가 흡혈귀를 쫓는 데 도움이 되는 네 가지 식물을 기억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마늘, 장미, 산사나무, 그리고 겨자나무. 첫 글자는 GRHM으로 축약된다. 그러니 기억해야 할 것은 그레이엄 크래커의 이미지를 이용하는 것뿐이다.

마늘, 장미, 산사나무, 겨자 영어 단어와 사진.
위의 목록에서 앞 글자만 따와 연상시킬 수 있는 단어를 만들어 냈다. 그래함 크레커란 단어를 기억하면 목록을 상기시 킬 수 있다.

숫자를 기억할 만한 사건과 연관시키면 숫자를 기억하는 것이 훨씬 쉽다. 1965년은 예를 들어 친척 중 한 명이 태어났을 때일 수도 있고, 또는 여러분이 익숙한 숫자 체계와 숫자를 연관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11.0초는 100미터 달리기에 적합한 주행 시간이다. 아니면 75개는 만들고 싶은 스키 모자를 위해 뜨개질 바늘을 꿰매는 횟수일 수도 있다.

문장의 각 단어의 첫 글자도 암기해야 할 목록에 있는 각 단어의 첫 글자다. 예를 들어, 의학은 기억에 남는 연상 작용으로 가득 차 있다. 청소부 중에는 손의 수근골 이름을 외우기 위해 '어느 연인들은 감당할 수 없는 포지션을 시도한다'  
'텍사스 출신의 늙은 사람들은 거미를 먹는다' 등이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런 종류의 기억 묘기는 도움이 된다.

많은 학문들이 학생들이 개념을 암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억에 남는 문장을 사용한다. 문장의 각 단어의 첫 글자도 암기해야 할 목록에 있는 각 단어의 첫 글자다. 만약 흔히 사용되는 것을 외우고 있다면, 온라인에서 검색하여 특별히 기억에 남는 기억 묘기를 누군가가 이미 생각해 냈는지 알아보자.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직접 만들어 보자.

집 배치처럼 익숙한 곳을 떠올려 기억하고 싶은 콘셉트 이미지를 적치할 수 있는 시각적 메모장으로 활용하는 것 또한 포함된다.

기억궁술은 기억하고자 하는 것들을 그룹화하는 특히 강력한 방법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친숙한 장소, 집, 학교 가는 길, 혹은 가장 좋아하는 식당, 그리고 상상력이 풍부한 눈 깜짝할 사이에, 이것은 우리가 메모장으로 사용할 기억의 궁전이 된다. 기억 궁전 기술은 식료품 목록, 우유, 빵, 계란과 같은 관련 없는 물건들을 기억하는 데 유용하다. 이 기술을 이용하려면 현관 바로 안쪽에 있는 거대한 우유병, 소파에 떨어진 빵, 그리고 커피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갈라진 달걀이 떨어지는 것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잘 알고 있는 곳을 걷고 있는 자신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기억하고 싶은 것에 대한 충격적일 정도로 기억에 남는 이미지들과 함께. 만약 금융, 사회학, 화학, 또는 기억해야 할 목록들을 공부하고 있다면, 이와 같은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처음 이렇게 하면 느려진다. 탄탄한 정신적 이미지를 떠올리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 하지만 더 많이 할수록 더 빨라진다. 한 연구는 기억 궁전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이 4050개의 항목 리스트 중 95% 이상을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런 식으로 마음을 사용함에 있어서 암기는 훨씬 더 많은 창의력을 위한 신경 고리를 동시에 형성하는 뛰어난 창의력 운동이 될 수 있다. 청교도들은 홀수볼 암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실제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고 냄새를 맡을 수도 있지만, 연구 결과 이런 종류의 속임수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을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어떻게 사람들이 전문가가 되는지에 대한 이미지 연구는 그러한 기억 도구들이 두 분류의 획득을 가속화하고, 초보자들로 하여금 심지어 몇 주 만에 반 전문가로 훨씬 더 빨리 변화시키는 것을 돕는 큰 그림 템플릿들을 보여준다.

 

메모리 트릭은 사람들이 장기기억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준다. 더욱이 기억 과정 자체가 창의성의 연습이 된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외울수록 더욱 창의적이 된다. 이것은 우리가 먼저 아이디어를 내면화 할 때 조차도, 미래의 연결에 대해 이런 예상치 못한 가능성들을 일찍부터 쌓고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이런 종류의 기억력 근육을 더 많이 연습하면 할수록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방정식에 대한 환기 이미지를 만들고 그것을 기억 궁전의 부엌 싱크대에 넣는 데 15분이 걸릴 수 있다. 나중에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몇 분 또는 몇 초밖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기억에 남기기 위해 약간의 시간을 들여 자료의 주요 측면을 내면화하기 시작하면서, 그것을 훨씬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 공식들은 단순히 책에서 찾아보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의미를 가질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공식들을 훨씬 더 능숙하게 시험과 실제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요약

잘 훈련된 창의적인 방법으로 기억을 이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관심을 집중하는 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준다. 강한 기억을 형성하는 거친 분산 연결을 만들 수 있다. 우리가 다룬 기억에 관한 핵심적인 생각이 있다. 이번 강좌에서, 두 가지 중요한 기억 체제를 논의하였다. 이는 개념을 분류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 첫 번째는 장기기억인데, 이는 저장 창고와 같다. 장기기억에 목록을 저장하기 위해서 연습하고 반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억들을 보다 쉽게 회상할 수 있게 된다. 하루에 모든 것을 연습하고 반복하는 것은 나쁜 방법이다. 여러 날에 걸쳐 연습하자. 이는 왜 미루기 방지가 중요한가에 대한 이유이다.

 

이는 보다 좋은 기억을 형성하도록 해준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찍 시작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작업 기억인데, 이것은 빨리 희미해지는 낡은 칠판과 같다. 우리는 작업기억에 약 4개의 목록만을 저장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기술 또는 개념을 숙달하면, 그 생각들을 다지게 되고 그 생각들은 우리의 작업 기억에 거의 공간을 차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회상할 때, 우리의 정신적 생각 공간을 비우게 하고 다른 생각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우리는 뛰어난 시각적 그리고 공간적 기억 체계를 가지고 있다. 만약 위와 같은 체제를 이용한다면, 우리의 기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시각적 기억 체계를 이용하기 위하여 표현하는 매우 인상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만들어 보자. 단순히 보는 것을 넘어, 느끼고 들으려고 해 보자. 기억하고 싶은 것을 냄새 맡아보려고도 해보자. 더욱 재미있고 더욱 혁신적인 그림이 보다 좋다.

 

언제나 그렇듯이, 여러 날에 걸친 반복은 정말 유용하다. 암기의 또 다른 중요한 것은 그 자료를 단순화한 의미 있는 무리를 만드는 것이다. 숫자를 달리기 시간과 익숙한 체계 또는 년도와 연결시켜보자. 많은 훈련이 기억에 남을만한 문장을 이용한다. 익숙한 환경의 그림을 상상하는 기억의 궁전 기법은 시각적 기억 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기억하려고 하는 것을 무리화하는 것은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의미 있는 무리 또는 약어를 만듦으로써 배우려고 하는 것을 단순화하고 분류할 수 있고, 이는 더 쉽게 그것을 기억에 저장할 수 있게 한다. 이해하는 자료를 기억함으로써 심오한 방법으로 그 자료를 내면화할 수 있다. 정신적 도서관을 강화하여 그 자료의 진짜 숙련자가 될 필요가 있다.

 

관련 글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1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2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4주


코세라 무료 인터넷 강의

 

Learning How to Learn: Powerful mental tools to help you master tough subjects

Offered by 맥마스터대학교. This course gives you easy access to the invaluable learning techniques used by experts in art, music, literature, math, science, sports, and many other disciplines. We’ll learn about the how the brain uses two very diff

www.coursera.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