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주 차 강의 주제: 르네상스 시대의 학습 소개 및 잠재력 발휘

잘 배우는 사람이 되는 법

두뇌에 대해서 보다 더 많이 알게 될수록 우리는 보다 나은 학습자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어떻게 더 잘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두 가지 팁이 있다.

첫 번째 팁, 두뇌에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신체운동이다. 한때 우리는 사람들의 두뇌 속에 있는 모든 뉴런들은 태어날 때 이미 모두 주어진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 새로운 뉴런들이 매일매일 뇌의 일부분에서 생성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 장소들 중 하나가 이전 과정에서 언급했듯이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뇌 속의 대뇌 측두엽의 해마이다. 

 

이 실험에서 보실 수 있는 쥐는 꽃 그림과 비행기 그림을 구별하는 법을 배우고 있다. 배경그림은 해마에 있는 뉴런들의 사진이다. 오래된 뉴런들은 파란색, 새로 생겨난 뉴런들은 붉은색으로 나타내어져 있다.

 

쥐가 임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새로운 뉴런들이 모집되어 두 그림의 패턴을 더 잘 구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 새 뉴런들은 새로운 것들을 학습하는 것을 돕지만 만약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다면 죽게 된다. 흥미롭게도, 운동 또한 새로운 뉴런들이 살아남는 것을 돕는다. 운동은 학습을 돕는 데에 있어서, 오늘날 시장에 나와 있는 어떤 약보다도 훨씬 더 효과적이고 뇌를 비롯해 모든 주요 기관들에게 도움을 준다. 다른 하나의 팁은 '훈련이 완벽을 만든다'는 말과 관련이 있는데, 뇌가 준비되어 있을 때에만 그러하다.

 

뇌의 발생 과정에는 특정한 임계기가 존재한다. 어떤 능력에 있어서 갑작스러운 향상이 있을 때, 그것들이 일어날 것을 미리 예상하고 뇌를 준비시키자. 모국어의 습득을 위한 임계 기는 사춘기까지 이어진다. 뇌에서 가장 잘 연구된 임계기 중의 하나는 출생 후 첫 2년 동안의 양 안심도 지각이나 입체 시의 성숙이다.

 

입체 시는 여기 보이는 것처럼 매직아이 속에 숨겨진 '마법'이다. 만약 이 이미지를 응시하면서 시선을 살짝 교차하면, 계단이 튀어나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양쪽 눈에 맺히는 상에 약간의 차이가 생기게 되고 우리의 뇌는 이 약간의 차이를 깊이의 차이로 해석한다. 하지만, 모두가 이것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체 인구의 5% 이상은 입체 맹이다. 만약 성장 과정의 첫 2년 동안 두 눈이 제대로 정렬되지 않는다면, 시각 피질에 있는 뉴런들이 두 눈으로부터의 입력을 제대로 강화하지 못하고 깊이 인지에 영구적으로 장애가 생긴다. 그것이 기본적인 원리이다. 하지만, 프린스턴대 대학원의 Sue Barry는 안구 운동을 통해 입체 시를 회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것에 관해 책을 썼다.

 

'3차원의 기적: 한 신경과학자가 안내하는 3D 세계로의 특별한 여행'이라는 책이다.

 

연습은 뇌를 훈련시킬 뿐만 아니라, 고쳐 주기도 한다. 하지만 임계기를 지나서는 훨씬 오래 걸리게 된다. 학습, 계획, 언어. 이것들은 우리를 사람이게 하는 기능들이다. 전두엽은 사회 행동에서의 복잡한 분석, 그리고 결정과 계획 과정에도 관여한다. 피질에서 가장 마지막에 성숙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그 이전까지는, 우리에게 약간의 좀비 같은 모습이 있을지도 모른다.

 

전두엽은 사회 행동에서의 복잡한 분석, 그리고 결정과 계획 과정에도 관여한다. 

 

또 다른 환자인 EVR은 전두엽에 있는 사회 기능 부위에 뇌졸중을 겪었다. EVR은 IQ도 높았고 정상적으로 보였지만, 잘못된 경제적 결정들을 내리고 사회 관계도 엉망이었던 탓에 파산하게 된다. 그는 집과 가족을 모두 잃었다. 좋은 판단 능력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다. 학습은, 제대로 다루지 않고 그냥 넘기기에는 너무 중요하다. 배우는 법을 배우는 것은 우리가 완전히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를 통해 삶의 모든 분야를 개선시킬 수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학습 소개 및 잠재력 발휘

 

강의 주제

 

  • 은유와 비유를 사용하여 우리의 학습 능력을 강화시키고 무르익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중요한 방법과 기술
  • 이를 통하여 동료들과 능률적으로 협업
  •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한 가지 중요한 생각이 있다. 배움은 매일 우리의 지식의 선반에 잘 포장된 상자를 추가하듯 논리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때때로 우리는 이해하는 데 있어 벽에 부딪힌다. 전에는 이치에 맞았던 것들이 갑자기 복잡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지식의 붕괴는 우리가 이해를 새롭게 하거나 보다 단단한 기초를 만들려고 할 때에 일어나는 현상일 수 있다. 언어 학습자의 경우, 외국어를 갑자기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일시적인 기간을 경험한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해에 있어 뒷걸음질을 하고 있는 것 같은 필연적으로 이러한 시기를 겪을 것이다. 이는 자연적인 현상이고 자료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가 이러한 일시적인 좌절의 기간을 벗어날 때, 지식의 기초가 놀라울 정도로 한 단계 진일보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생생한 시각적 은유 또는 비유 작성

기억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념을 이해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최선은 그것들에 대한 은유 또는 비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보다 시각적일수록 좋다. 은유는 어떤 것이 다른 것과 다소 유사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시리얼이 담긴 그릇의 모양을 가진 시리아에 관한 한 지리학 선생님의 설명과 같이 간단한 방법, 요르단을 나이키 에어 조단 신발로 설명하는 방법은 오랜 기간 학생들의 기억에 남을 것이다.

 

만약 전기의 흐름을 이해하려고 한다면, 이 그림은 전기의 흐름을 물로 시각화하는 것을 도와준다. 이와 같이, 전기 전압은 밀어내는 수압과 같을 수 있다.

 

집중하고 있는 주제에 관하여 보다 복합한 이해를 해야 할 때, 은유를 수정하거나 기존의 은유를 버리고 보다 의미 있는 것을 만들 수 있다. 머릿속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은유와 시각화는 특히 예술과 문학뿐만 아니라 과학과 공학 세상이 진보하도록 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1800년대의 예로, 화학자들이 분자의 축소 모형의 세계를 상상하고 시각화하기 시작하였을 때, 급격한 진보가 이루어졌다.

 

벤젠 고리의 재미있는 원숭이 삽화.  1886년에 출판된 독일학술화학생활의 내부자 패러디.  단일 선 또는 원숭이의 손, 그리고 원숭이의 작은 꼬리와 이중 선을 살펴보자.

 

우리가 이해하려고 하는 개념을 상상하는 것은 유용하다.

 

화학에서 양이온은 발을 가진 고양이로 비유한다, pawsitive(/파+지티브/ 동물발+양성)이다. 음이온은 부정적인 양파(/오+니언/오+이온)로 비유한다. 양파는 우리를 울리기 때문이다.

 

전자가 구리 조각을 통과할 때, 전자의 따뜻하고 보풀로 덮인 슬리퍼의 입장이 되어 보거나 또는 대수학 방정식의 X 안으로 들어가서 토끼굴 밖으로 머리를 내미는 것과 같은 것을 느껴보자.

 

은유는 결코 완벽하지 않지만, 과학에 있어 모든 모델은 일정한 면에서 없어져 버릴 수 있는 은유이다. 은유와 모델은 이해하려고 하는 과정 또는 개념 이면에 있는 핵심에 대한 물리적 이해를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흥미롭게도, 은유와 비유는 사람들을 Einstellung에서 빠져나오게 하는데 유용하다. Einstellung은 잘못된 방법으로 문제를 생각함으로써 막히는 상태이다. 예를 들면, 한 번에 여러 개의 다른 방향에서 요새를 공격하는 군인들에 관한 단순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학생들이 많은 수의 저강도 빛이 종양을 효과적으로 파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지를 연구하는 데 있어 창의적인 길을 열어줄 수 있다. 이야기는, 그것들이 단지 우스운 기억 비법처럼 사용될지라도, 우리가 학습하려고 하는 것을 보다 쉽게 기억하게 해 준다.

 

은유나 비유는 이미 존재하는 신경 패턴을 따라 기억에 남기 쉽게 만들어 준다.

 

은유는 또한 생각을 머릿속으로 부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왜냐하면 은유는 이미 머릿속에 있는 신경 구조와 연결시키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투사지를 통해 형상을 추적하는 것과 같다. 적어도 은유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하여 알도록 해준다.

천재를 향한 질투는 필요 없다

이번 강좌는 다시 뒤로 가서 다른 관점에서 분류를 다시 보는 좋은 기회이다. 여기서 우리가 학습하는 것에 주목하자. 우리는 다시 과거로 돌아감으로써 학습에 간격을 두고 있다. 이는 우리가 이미 배운 주제에 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하루 안에 공치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다. 대신 우리의 몸은 몇 년에 걸쳐 많은 반복을 통해 스윙을 완벽하게 한다.

수학과 과학을 배우는 것과 스포츠를 배우는 것에는 재미있는 연관성이 있다. 야구의 경우, 순조로운 반복은 근육 기억을 만들어 우리의 몸이 한 번의 생각으로 해야 할 것을 알게 해 준다. 공을 치는데 관련된 모든 복잡한 과정을 회상해야 하는 대신에 하나의 분류로 말이다. 같은 방법으로, 일단 우리가 수학과 과학에 있어 우리가 어떤 것을 왜 해야 하는지 이해한다면 매번 스스로에게 그것을 하는 방법을 다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면, 동일한 기저 숫자를 가지는 숫자를 곱하기할 때, 작은 윗 첨자 숫자를 간단히 추가하는 방법을 기억하고 있다. 10에 4승 곱하기 10에 5승은 10에 9승과 같다.

주머니에 수백 개의 콩을 가지고 돌아다닐 필요가 없고 10개의 콩을 10줄로 늘어놓을 필요가 없다. 10 곱하기 10을 하면 100이 된다. 어떤 순간에 기억으로부터 바로 알게 된다.

 

만약 많은 다른 종류의 문제를 다루어 과정을 많이 거치면  선생님 또는 책의 전통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하는 것보다 그 절차 이면의 이유와 방법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더 깊은 이해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말했던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보다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을 만들었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사람들은 그들이 인식한 정보를 이해하려고 함으로써 배운다는 것을 기억하자.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이야기해준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으로 복잡한 것을 거의 배울 수 없다.

 

체스 숙련가, 응급실 외과의사, 비행기 조종사,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은 종종 복잡한 결정을 빠르게 내려야 한다. 그들은 의식적 장치를 꺼두고 대신에 숙련된 직관에 의지한다. 깊숙이 베여 있는 분류 레퍼토리에 의지하는 것이다. 어떤 순간에, 우리가 왜 하는지, 무엇을 하는지를, 스스로 의식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속도를 늦추고 흐름을 방해하여 잘못된 결정을 하게 한다.

그러나 잠시, 체스 숙련가와 머릿속에서 6개 단위의 숫자를 곱할 수 있는 사람은 특별히 타고난 것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할 수 있다. 확신한다.

지능 문제

보통은 더 똑똑해지는 것은 많은 작업 기억을 가지는 것과 같다 기억은 4개가 아닌 9개의 작업 기억을 가질 수도 있다. 그래서 불독과 같이 그런 것들을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학습을 보다 쉽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이것은 또한 창의적인 것을 방해한다.

 

왜 그럴까? 그것은 우리의 오랜 친구이자 적인 Einstellung (기존의 사고방식)때문이다. 우리가 이미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생각은 새로운 생각을 방해할 수 있다. 좋은 작업 기억은 생각을 매우 빽빽하게 가질 수 있어서 새로운 생각이 쉽게 들어갈 수 없다. 이런 빽빽하게 통제된 주의는 가끔 주의력 결핍증과 같은 신선한 공기를 필요로 할 수 있다. 이 능력은 다시 말하면 우리가 바꾸고 싶지 않아도, 우리의 주의를 바꾸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한 번에 머릿속에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없는 사람 중 하나라면, 당신은 강의 시간에 초점을 잃고 공상에 빠지기 시작할 것이다. 집중하기 위하여 조용한 곳에 가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작업 기억을 최대까지 사용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모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약간 더 작은 작업 기억을 가졌다는 것은 우리가 보다 쉽게 학습한 것을 새롭고 보다 창의적인 조합으로 일반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집중하는 능력을 가진 전두엽에 성장한 작업기억은 모든 것을 꼭꼭 걸어 잠가두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보다 쉽게 뇌의 다른 부분으로부터 입력을 쉽게 받을 수 있다. 감각 피질을 포함하는 뇌의 다른 영역은 그 환경에서 우리 주변에 돌아가는 일과 조화를 이룰 뿐만 아니라 더구나 창의적인 생각, 꿈의 근원이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기 위해, 종종 열심히 일해야 하거나 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어떤 것을 분류하게 되면, 우리는 그 분류를 가질 수 있고 뒤집어 놓고 돌려놓을 수 있다. 분류를 창의적인 속에 집어넣는 것이다. 우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지라도 말이다.

 

정신적 분류에 들어가는 또 다른 하나가 있다. 이것은 연습, 특히 의도적인 연습이다.

자료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에 관한 의도적인 연습은 보통의 뇌를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사람들의 왕국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우리가 무거운 것을 드는 연습을 해서 근육을 더 크게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의 머릿속에서 심화되고 확장되는 일정한 정신적 패턴을 연습할 수 있다. 천부적으로 타고났든, 기본적인 것을 확실히 이해하기 위하여 애를 써야 하든, 단지 우리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가 요행히 시험을 잘 봤을 때, 다음 시험에서, 확실히 그들, 그리고 우리의 가족과 친구들은 결국 우리가 얼마나 무능력한지 알아낼 것이라고 생각, 우리 스스로를 사기꾼이라고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감정은 매우 놀라울 정도로 매우 평범한 것이다. 가면 증후군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만약 당신이 이런 종류의 무능함에 관한 감정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은밀하게 그런 감정을 공유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들은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 오래된 속담처럼,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고개를 들고 다른 쪽 문을 보자.

생각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 것이다.

강사는 역사책을 좋아하고 위대한 사람들의 전기에서 영감 받는 것을 좋아한다. 그녀 책에서 만난 가장 비범한 사람 중 한 사람은 그가 정말 위대하였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너무 평범하였기 때문에 고무시킨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얄은 사고뭉치였다. 1860년대 스페인의 시골에 별난 젊은 비행 청년에게 선택권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11살인 카얄은 감옥에 갔던 것이다. 카얄은 고집불통에 반항적이었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얄이 훗날 노벨상을 받고 또 현대 신경과학의 아버지가 될 거라고 알았을까?

 

카얄은 20대 초반에 나쁜 소년 범죄에서 벗어나 약학에 관한 전통적 공부를 시작하였다. 미엘린초에 대한 증명이 있다. 그는 신호가 신경을 따라 더 빨리 이동하도록 돕는 지방질의 절연체인 미엘린초. 어떤 사람들의 경우 그들이 20세가 될 때까지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 발견은 왜 10대들이 자주 충동적인 행동을 자제하는데 어려움을 겪는지 설명해준다. 뇌의 의도와 통제 영역 간의 결합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신경 순환을 사용하는 경우 미엘린초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다른 미세한 변화를 만드는 것은 물론이다. 연습은 뇌의 다른 영역 간에 연결을 강화하고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이며, 뇌의 통제 센터와 지식을 저장하는 센터 사이에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카얄의 경우, 그의 자연적인 성숙 과정이 그의 생각을  개발하려는 그의 노력과 맞물렸고 그가 과도한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운 것으로 보인다.

아직 신경 발달의 이해에 관하여 초기단계이지만 한 가지는 분명해지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면 우리 뇌에 놀라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덜 뛰어난 것의 미덕은 그의 뇌를 변화시키고  실수를 인정하는 유연한 능력과 관련이 있다.

카얄은 일생동안 많은 위대한 과학자들과 만나 일을 함께 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보통 카얄보다 훨씬 똑똑했다. 그러나, 카얄의 자저선에서, 그는 뛰어난 사람들은 아주 놀라운 일들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같이 그들 역시 부주의하고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카얄은 그 자신의 성공의 열쇠는 그의 끈기였다고 한다. 카얄은 평균 지능을 가진 누구라도 자신의 뇌를 변화시켜서 가장 최소한의 재능을 가진 사람조차 풍부한 수확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인류 역사에 있어 영향력 있는 인물로  찰스 다윈을  좋아한다.

찰스 다윈의 진화론은 그를 인류 역사에 있어 영향력 있는 인물로 만들어 주었다. 그는 종종 타고난 천재로 여겨진다. 다윈은 학교에서 형편없는 학생이었다. 그는 약학대학을 그만두고, 그의 아버지를 경악하게 만들었고 결국 선박의 박물학자로 세계 여행을 떠났다.

 

우리 마음대로 배움의 목적을 가지고 자료에 접근하는 것은 숙련가가 되는 특별한 길을 열어 줄 수 있다. 종종 아무리 좋은 선생님과 교과서가 있더라도, 우리가 몰래 빠져나가 다른 책 또는 비디오를 볼 때에만, 우리는 그 주제에 관한 완전한 3차원적 현실의 부분적 버전의 한 사람의 선생님 또는 한 권의 책을 통하여 우리가 배운 것을 알기 시작한다. 이것은 우리가 선택한 다른 매혹적인 주제와 계속 연결되어 있다. 우리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얄은 과학을 연구하는 방법뿐 아니라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법에 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동료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한 노력 또는 업적을 비판하거나 훼손시키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이 항상 있을 것이라고 주의를 주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일어난다. 노벨 수상자에게뿐만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학습에 있어 뛰어나면, 당신 주의의 사람들은 위협을 느낄 수 있다. 당신의 업적이 더 클수록, 더 많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노력을 비난하고 위신을 떨어뜨릴 것이다. 다른 한편, 만약 시험에 낙제하게 되면, 당신은 또한 될 수 없다는 더 가시 돋친 말을 던지는 비평가들을 만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공감은 보편적으로 유익하다는 말을 듣는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경우에 따라 차가운 냉정으로의 전환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냉정은 배우려고 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뿐 아니라 사람들의 말을 무시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만약 그들의 관심이 당신을 약화시키려는 데 있다는 걸 발견한다면, 그런 행위는 평범한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협력적인 만큼 경쟁적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젊은 사람이라면, 이러한 냉정을 익히는 것이 더욱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본래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가지며  모든 사람이 설득될 수 있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본래 우리에게 친절하다고 믿고 싶어 한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얄과 같이, 우리는 성공을 목표로 나아가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할 수 없다고 말하도록 하는 바로 그것 때문에 당신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갖자. 특히, 당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자질에 있어서 그렇다. 그리고 성공을 위한 비밀 부적처럼 사용하자. 우리가 달성할 수 있는 것에 관하여 다른 사람의 현재의 편견을 무시하기 위하여 당신의 자연적 외고집을 사용해 보자.

팀워크의 중요성

 

오른쪽 반구의 광범위한 지각장애 CT 스캔 사진. 주의 깊게 보면, 오른쪽 어두운 부분은 오른쪽 반구 허혈성 뇌졸중에 의한 손상을 볼수 있다.

뇌졸중은 오른쪽 반구의 광범위한 지각장애로 알려진 비정상적인 상태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부분적이지만 여전히 기능을 다 한다. 그들은 지식을 기억할 수 있고, 그들이 이전에 배웠던 기술이라면 복잡한 수학문제를 풀기 위한 어려운 방법도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재미있는 예외는 만약 그들이 계산을 잘못한다면 엉터리 같은 결론을 내린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핫도그 가판대가 거의 수조 달러에 달하는 손해를 보는 손익계산서를 가지게 된다. 이런 것이 그들을 불편하게 하지는 않는다. 그들에게는 잠깐만 해답이 말이 안 된다고 말해주는 말해주는 큰 그림이 없다.

 

우리는 불완전하고 피상적인 좌뇌와 우뇌의 추정에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는 또한 원치 않는 것을 없애려다가 소중한 것까지 잃고 싶지 않기 때문에 뇌의 두 반구 간 차이에 관하여 강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힌트를 주는 가치 있는 연구를 잠깐 들여다보자.

 

전체를 보는 사고, 문맥과 관련된 사고와 형태를 알아보는 사고는 좌뇌보다 우뇌에서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다.

우뇌가 우리가 한 걸음 물러서서 일을 큰 그림 관점에서 보도록 해준다는 사실에 대한 연구의 많은 증거가 있다. 우뇌에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종종 '아하'하는 통찰력을 얻지 못한다. 밝혀진 것과 같이, 우뇌는 올바른 궤도에 이르고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뇌졸중을 가진 사람들은 뇌의 많은 영역을 포함하는 충분한 인지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상기시킨다. 우리 능력의 일부에 관한 미묘한 회피조차도 우리 일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우리가 숙제와 시험 문제를 풀 때, 우리의 뇌의 일부를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는 사람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다.

 

마이클 가자니 박사의 심리연구. 45년의 뇌 분리 연구

정신적으로 쉬기 위해 심호흡 한 번 하고, 자신이 한 작업이 이치에 맞는가 알아보기 위하여 머릿속에 큰 그림 그려 되돌아보자. 저명한 신경과학자 Vilayanur S Ramachandran가 언급했듯이 우뇌는 현상에 대한 의문을 품고 전체적인 모순을 찾으려는 일종의 악마의 변호인 역할을 하는 반면, 좌뇌는 지금 현 상황에 끈질기게 매달리려 한다. 이는 심리학자 Michael Gazzaniga의 선구적인 연구가 말한 바와 같다. 그는 좌뇌가 우리를 위해 세계를 해석하고 그 해석이 변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고 가정하였다.

 

집중 모드에서 작업할 때 가정이나 계산에서 사소한 실수를 하기 쉽다. 일찍부터 궤도를 벗어나면 나머지 일이 정확한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틀린 해답을 쓴다. 종종, 웃길 정도로 틀린다.

 

이언 맥길크리스트 저. '주인과 심부름꾼: 두뇌 속에서 벌어지는 은밀한 배신과 정복의 스토리'

그러나 이러한 터무니없는 결과는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보다 좌측 중심의 집중 모드는 우리가 한 일에 매달리고 싶은 바람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초점의 문제인데, 때로는 약간 좌뇌 기울어진 분석 방식이기도 하다. 분석적이고 낙관적인 접근법을 제공하지만, 풍부한 연구 증거는 경직성, 독단성, 자기 중심성의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가 숙제나 시험에서 한 일이 괜찮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할 때, 감사하게도, 이러한 느낌은 부분적으로 좌뇌에서 발생하는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관점에 기초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가 한 발 물러서서 다시 점검한다면, 반구 간의 상호작용을 수용하여, 각 반구의 특별한 시각과 능력의 이점을 취하게 된다. 노벨상을 수상한 물리학자 Richard Feynman이 가장 잘 말했는데, 그는 첫 번째 원칙이 스스로를 속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우리는 속기 가장 쉬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우리의 약점과 실수를 알아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명하게 그 주제에 관심을 가지는 다른 사람들과 브레인스토밍 하며 일 하는 것이다.

 

때로는 신경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하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우리의 작업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가지 모드와 반구를 모두 사용하자. 결국 모든 사람들은 사각지대가 있다. 순진하게 낙관적인 집중 모드는 여전히 오류를 바로 건너뛸 수 있다. 특히 원래 오류를 범한 사람이 자신라면 더욱 그렇다. 더 나쁜 것은, 때로는 모든 것을 지성적으로 파악했다고 맹목적으로 믿을 수 있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잘했다고 생각했던 시험에 낙제한 것을 알았을 때 우리를 충격에 빠지게 만들 수 있는 것과 같을 것이다.

 

친구들과 팀원들은 우리가 놓친 것 또는 볼 수 없는 것을 포착할 수 있는 우리의 두뇌 밖의 더 큰 규모의 확산 모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물론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이해를 쌓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의 중요성은 단지 배움에만 관련되지 않는다. 그것은 또한 경력을 쌓는 데도 중요하다. 뛰어난 열정적인 교수님의 강의를 듣거나, 새로운 채용 공고를 확인하려는 팀 동료의 작은 팁 하나만으로도 여러분의 삶이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있어 엄청난 차이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경고의 한마디. 스터디 그룹은 학습에 강력하게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만약 학습 시간이 사교의 기회로 변한다면, 모든 내기는 중단된다. 잡담은 최소한으로 하고, 그룹을 정상 운영하자. 그리고 그룹의 일을 끝내라. 만약 당신이 당신의 그룹 미팅이 5분에서 15분 늦게 시작하는데, 회원들은 자료를 읽지 않았고, 대화가 계속해서 주제를 벗어났다면, 다른 그룹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

시험 전 체크 리스트

이전에도 말했지만 시험 그 자체는 엄청나게 강력한 학습 경험이다. 회상의 예비 미니 테스트와 준비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 시험 응시에 쏟은 노력이 근본적으로 중요하다는 뜻이다. 만약 당신이 한 시간을 공부하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우는지, 한 시간을 같은 재료로 시험을 치르면서 비교한다면, 시험을 치르면서 시간을 보낸 결과로써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시험해보니, 마음을 집중시키는 멋진 방법이 있는 것 같다. 사실상, 본 강의에서 우리가 이야기한 모든 것은 테스트 과정을 간단하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설계되었으며, 단순히 자료를 학습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절차의 확장일 뿐이다.

 

리처드 펠더 박사. 원래는 엔지니어들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실제로는 많은 분야에 적합하다.

 

이제 본 강의의 최종 특징 중 하나인 체크리스트를 통해 시험 준비가 목표치에 도달했는지 확인해 보자. 이 체크리스트는 전설적인 교육자 리처드 펠더에 의해 개발되었다. 원래는 엔지니어들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실제로는 많은 분야에 적합하다. 펠더 박사가 말했듯이,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예"라고 대답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는 것인데, 이는 보통 이 리스트에 있는 대부분의 질문에 해당한다는 뜻이다.

  • 본문을 이해하려고 진지하게 노력하였나?
  • 숙제 문제로 반 친구들과 함께 일했나 아니면 적어도 다른 사람들과 답안을 점검했나? (단지 관련된 운동 예시를 찾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 반 친구들과 함께 일하기 전에 모든 숙제 문제 해결 방법을 간략히 설명하려고 노력했나?
  • 숙제 그룹 토론, 아이디어 기여, 질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 문제가 있을 때 강사나 조교와 상담했는가?
  • 숙제 문제 해결책이 제출되었을 때 모두 이해하였나?
  • 수업 시간에 분명하지 않은 숙제 문제 해결책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였는가?
  • 만약 학습 가이드를 가지고 있다면, 시험 전에 그것을 주의 깊게 살펴보았고 그것에 대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스스로 확신했는가?
  • 대수학과 계산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문제 해결책의 개요를 빨리 설명했나?
  • 학습지도요령과 반 친구들과의 문제, 그리고 서로 퀴즈를 내보았는가?
  • 시험 전에 복습이 있었다면, 출석해서 확신이 서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였는가?
  • 마지막으로 시험 전에 숙면을 취하였나? 만약 대답이 '아니오'라면, 앞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당신의 대답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시험을 보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 전투기 조종사들과 의사들이 이륙과 수술 전에 체크리스트를 거치는 것처럼, 자신만의 시험 준비 체크리스트를 거치면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Felder 의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면,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명확해진다. 

시험 풀이 요령

이제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으니, 테스트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몇 가지 최종적인 유용한 요령을 말하겠다. 학생들에게 시험에 접근하도록 가르치는 고전적인 방법은 가장 쉬운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교적 간단한 문제를 끝낼 때쯤이면 더 어려운 문제를 다룰 자신이 생길 것이라는 생각에 근거한다. 일부 사람들에게 이 방법은 통한다. 하지만 불행히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어려운 문제들은 종종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즉, 시험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한다는 뜻이다. 어려운 문제들은 분산 모드의 창조적 힘을 필요로 있다. 하지만 분산 모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그토록 해결하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아야 한다.

쉬운 문제, 아니면 어려운 문제 중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하나?

 

 

정답은 어려운 문제부터 시작하되 쉬운 문제로 빨리 넘어가는 것이다. 시험지가 처음 주어질 때, 먼저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빠르게 훑어보자. 항상 이 방식을 사용하자. 그리고 나서, 문제를 풀기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문제로 보이는 것부터 시작하라. 만약 막히거나 제대로 안 풀린다는 느낌이 들면, 1, 2분 내에 다른 문제를 풀기로 하자. 이것은 놀라울 정도로 유용한 방법이다. 힘들게 시작하는 것은 일단 가장 어려운 문제를 머릿속에 집어 넣는다. 그리고 어려운 문제에서 주의를 전환한다. 이러한 두 가지 행동은 분산 모드가 일을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처음의 어려운 문제에 관한 시작 작업이 불안하다면, 다음의 쉬운 문제로 넘어가자. 그리고 다 풀거나 풀 수 있는 만큼 문제를 푼다. 그리도 또 다른 어려워 보이는 문제로 넘어간다. 그리고 조금 진행하려고 노력하자. 그리고 오가도 못하거나 막혔다고 느껴지면 바로 쉬운 문제로 전환한다. 더 어려운 문제로 돌아오면, 종종 그 문제의 다음 단계 또는 단계들이 더 분명 해지는 것에 기뻐할 것이다. 당장 끝까지 갈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진보할 수 있는 다른 것으로 바꾸기에 더 멀리 갈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러한 방법으로 시험을 보는 것은 능률이 좋은 요리사와 같은 것이다. 스테이크가 익기를 기다리는 동안, 서둘러 토마토 장식을 썰 수 있고 수프에 간을 하고 지글거리는 양파를 저을 수 있다. 어려운 것으로 시작하여 쉬운 것으로 가는 기법은 우리의 뇌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실력있는 요리사는 시간을 잘 활용해 다양한 것을 쩗은 시간 내 성취할 수 있다.

뇌의 다른 부분이 동시에 다른 생각을 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시험에서 어려운 것으로 시작하여 쉬운 것으로 가는 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적어도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이것은 또한 잘못된 접근 방법으로 막혔을 때, Einstellung을 피할 수 있는 기법이다. 자신에게 다른 시각에서 문제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만약 교사가 부분점수를 주는 경우, 이런 모든 것은 특히 중요하다. 이 방법의 유일한 묘책은 일단 1분 또는 2분 동안 정체되어 있음을 알게 되면 그 문제에서 자신을 빼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쉽지만, 일부 학생들에게는 훈련과 의지가 필요하다. 이것은 왜 수험자들이 종종 문을 나서자마자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해답을 발견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들이 포기할 때, 전환된 그들의 주의는 분산 모드를 조금씩 끌어내고 문제를 풀고 해답을 내도록 한다. 물론 너무 늦게 말이다.

 

가끔 사람들은 문제를 시작하는 것과 그리고 문제로부터 멀어지는 것은 시험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걱정한다.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문제가 되지 않아 보인다. 결국, 요리사들은 다양한 재료로 만든 저녁 식사를 가져오는 법을 배운다. 아직도 이러한 전략이 우리에게 유용할지에 대하여 걱정한다면, 숙제에 먼저 도전해 보자. 그리고 명심하자, 우리가 시험에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 모든 것은 허사입니다. 얻을 수 있는 쉬운 점수를 얻자.

시험의 마지막 요령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수험자라면, 다음을 명심하자.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졸과 같은 화학물질을 분비한다. 이것은 손에 땀이 나게 하고, 심장이 뛰게 하고, 가슴을 철렁하게 한다. 하지만 재미있게도, 연구는 우리가 어떻게 이러한 징후를 해석하는지를 보여준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에 대한 자문은 기분을 훨씬 낫게 한다. 만약 이 시험이 두렵다는 것에서, 이 시험은 자신이 최선을 다하도록 흥분시킨다는 것으로 생각을 전환하면 이는 실제로 당신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공포에 떠는 수험자를 위한 또 다른 좋은 조언은 잠시 숨을 쉬는데 주의를 돌리라는 것이다. 배를 편안하게 하고 손을 올려놓자. 그리고 천천히 깊은 숨을 들이 마시자.

 

가슴 전체가 통처럼 밖으로 팽창하는 순산 당신의 손을 떼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심호흡을 함으로써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상쇄시키고 당신을 진정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시험 당일에 이러한 심호흡을 시작하지 말자. 만약 이러한 심호흡 기법을 몇 주 전부터 연습한다면, 1~2분 또는 어느 곳이든 가능하다. 시험을 보는 동안 심호흡 방식으로 쉽게 익숙해진다. 연습은 영원함을 기억하자. 특히, 시험지가 배분되기 전 극도의 불안한 순간에 의도적인 깊은 심호흡은 도움이 된다.

 

전 세계 최고의 교수들은 아래와 같이 시험에 임하는 최고의 조언들을 소개한다.

  • Lakehead 대학의 심리학 교수 Susan Sajna-Hebert 그녀의 학생들에게 복수 선택형 질문에 답을 가리고 정보를 회상하도록 조언한다. 이로써 학생들은 처음 스스로 문제를 풀 수 있다. 학생들이 연습 시험이 실제 시험보다 쉬웠다고 불평하는 경우 그녀는 두 상황의 차이가 무엇인지 질문한다. 연습 시험을 볼 때, 만화를 보며 집에서 쉬고 있었는지 학우와 함께 시험을 보았는지 시간제한이 없었는지 해답 열쇠와 수업 자료를 가지고 있었는지를 물어본다. 이러한 상황은 시계가 째깍째깍 하는 사람이 꽉 찬 교실과 해답을 알 길이 없는 상황과 완전히 다르다.
  • Saddleback 대학의 생물학 교수 Tracy Magrann는 학생들에게 두려움에 맞서라고 말한다. 종종 우리의 가장 큰 두려움은 우리가 선택한 직업을 위하여 필요한 성적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어떻게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까? 간단하다. 차선의 직업을 위한 차선의 계획을 가져라. 일단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계획을 가진다면, 두려움이 사그라지는 것에 놀랄 것이다.
  • Magrann 교수는 시험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내버려 두라고 말란다. 스스로에게, 아 그래, 얼마나 많은 질문에 정답을 말할 수 있을지 볼까라고 자문해 보자. 이는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실제로 보다 더 잘하고 첫 번째로 선택한 직업에 더 가까이 가도록 해준다.
  • Ohlone 대학의 수학과 Bob Bradshaw 교수는 그의 학생들에게 좋은 걱정과 나쁜 걱정에 대하여 말한다. 좋은 걱정은 동기와 집중을 하도록 해 주고 반면, 나쁜 걱정은 단순히 에너지를 낭비한다.

이제 몇 가지 마지막 결론을 내린다. 시험 전 날에 복습을 위하여 자료를 마지막으로 빠르게 검토하자. 집중 모드와 분산 모드 근육을 모두 필요로 할 것이다. 즉 예를 들면, 시험 날에 머리를 너무 많이 쓰고 싶지 않는다. 마라톤 달리기 전에 10마일 달리기를 하지 않다.

 

우리가 중요한 시험 전날에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다고 죄책감을 느끼지 말자. 만약 우리가 적절하게 준비하였다면, 자연적인 반응으로 보인다. 우리가 잠재의식적으로 정신적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하여 물러나고 있는 것과 같다.

 

시험을 보는 동안, 우리는 또한 우리의 머리가 풀은 것들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도록 기만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지 않더라도 말이다. 이것은 가능한 우리가 눈을 깜박이면서 봐야 하고 우리의 관심을 옮겨서 우리의 답을 이중으로 점검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이 정말 맞는 것인지 큰 그림의 관점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보면서 말이다. 종종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방법은 한 가지 이상이다. 그리고 다른 관점에서 답을 점검하는 것은 자신이 한 일을 증명하기 위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만약 자신의 논리로 되돌아보는 것 이외에 점검하기 위한 다른 방법이 없다면, 간단한 문제가 최고의 학생들도 실수하도록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저 최선을 다하자. 과학 수업에서, 방정식의 각각의 단면과 일치하는 측량 단위를 가지는 것은 우리가 한 것이 옳은지에 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시험을 보는 데 있어 순서도 또한 중요하다. 학생들은 보통 앞에서 뒤로 시험 문제를 푼다. 우리의 작업을 점검하는 경우 뒤쪽에서 시작하여 앞쪽으로 점검한다면 이러한 방식은 우리가 보다 쉽게 실수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보다 신선한 관점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확실한 것은 없다. 가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어도 시험의 신은 쉽게 협력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연습하고 강한 정신적 도서관을 구축하여 잘 준비한다면 우리는 현명하게 시험에 임할 수 있고 행운이 점점 우리의 편에 서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참고할만한 글

이언 맥길크리스트 저. '주인과 심부름꾼: 두뇌 속에서 벌어지는 은밀한 배신과 정복의 스토리' 독후감

에이스님의 블로그: 주인과 심부름꾼 독후감 보기

관련 강좌 모두 보기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1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2주

[강의 노트] 배움에 대해 배우기: 3주

 

댓글